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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면 충분하다 - 컨셉부터 네이밍, 기발한 카피에서 꽂히는 멘트까지
장문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5월
평점 :
전직 전설적인 CJ홈쇼핑 쇼호스트이자 현재는 기업의 전반적인 마케팅 컨설팅계의 마에스트로이다.
글을 읽으니 그럴 수 밖에 없을 거 같다.
이분은 직접적인 분이시다. 말을 빙빙 돌리지 않는다.
단도직입적으로 결론으로 들어가서, 이 제품 좋다고 사라고 단언하고 일침을 놓고, 이미지를 선언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우기기 하는 사람이네.. 사기꾼이네.. 하는 데
이에 맞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그에 관한 논문을 찾아봐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춰주며(여기선 눈낮이라고 표현했지만) 가치를 부여해주고, 그에 맞는 히스토리와 함께 그 제품을 가지고 이용할 수 있는 꿀팁을 줌으로써 고객에게 그 제품의 좋은 점을 제대로 알려준다. 마지막은 그에 대한 정리까지. 이러니 고객은 타당한 논리에 설득당한 것이다.
마케팅은 천박하다고 한다. 무조건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분의 언어를 풀어나가는 맥락에 맞게 이야기를 하기 위해, 고객이 스스로 자각하게 권하지 않고, 깨닫게 하며, 고객 스스로 이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 스스로 답을 내리게 하는 연상기법과 관점전환을 써서 막가파로 고객에게 돌진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스스로 판단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고급스럽게 유도하는 협상 전략을 이용한 것이라 생각했다.
이렇게 되면 판매자, 세일즈 하는 사람이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그로 인해 자신이 팔아야 하는 제품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무조건 팔아야만 하는 강매로 스스로 양심에 찔리고, 자신감이 없어지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이유는 자신이 팔아야 하는 제품에 대해 장점을 명확하게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객에게 제대로 떳떳하게 권할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실수하는 말이라든지 어떻게 빠져나가야 하는지 등 고수로서의 팁도 눙치기와 변칙의 언어 사용법을 통한 아주 아주 좋은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 이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이 장문정 저자가 말을 굉장히 잘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왜냐하면 글 자체가 리듬이 엄청나다. 지루한 부분이 한 군데도 없다. 책을 읽으면서 말이다. 게다가 리듬감 있게 술술 읽힌다.
그리고 아시는 게 진짜 많은 거 같다. 머리도 너무 좋으신 거 같다. 또 굉장히 바쁘게 사시는 거 같다.
능력자... 존경스럽고 닮고 싶었다.
이 책은 꼭 세일즈가 아니더라도 살아가면서 말 잘하는 방법? 으로도 좋은 책인 거 같다.
센스 있게 말하는 사람 말이다.
이 책은 진짜 이 분의 알짜배기 노하우가 책 자체이다.
버릴 것이 없다. 이분이 책을 줄이느라 너무 슬펐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 읽으면서 아깝다... 다 실어주시지 했다. 지루하지 않고, 재밌는 에피소드 가득 있었을 걸 못 본게 아쉬웠다.
여기에 나오는 이분의 주장과 함께 예시로 들려주시는 이야기들 너무너무 재밌다.
그래서 더욱 실감나게 이해하고, 상상이 가며 실무, 실전에서 어떻게 저자분의 방법들이 쓰여졌는지를 알 수 있어서 참 좋았다.
그리고 실무, 실전에서 현장에서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쓰여진 책이라니 좋으신 분 같았다.
자신의 노하우를 이렇게 세상에 공표하시다니 말이다. 복 받으세요~!
세일즈, 판매, 더불어 회사 대표님들 회사 잘 이끌어 가고 싶은 마케팅, 홍보 담당자들은 이 책을 읽으면
실전 최고 교수님을 만난거나 마찬가지라고, 그냥 MBA 하나 나온 격이라고 생각하므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