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jarati의 계량경제학 - 5th Edition
Damodar N. Gujarati 외 지음, 박완규 외 옮김 / 지필미디어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책입니다. 특히 학부 수준에서 계량경제학을 배울 때 빠지는 내용 없이 잘 정리되어 있는이 정도의 책은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이 책보다 더 간략하거나 원리 중심으로 설명된 책들도 있지만, 수업 교재로 쓰기에는 부족함이 있겠습니다. 그 만큼 책의 내용은 포괄적입니다.

 

책의 번역은 다소 실망스러운 수준입니다. 중요한 핵심 공식에서 오류가 있습니다. 찾아보니 영문판에서부터 그대로 발생한 오류가 수정되지 않은 것도 있지만, 오역으로 인한 오류도 몇 군데 보입니다. 다음 개정 때에는 좀 더 세심한 번역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책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matrix 활용이 주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부록에 행렬로 SImple,  Multiple regression과 GLS를 도출하는 방법이 들어가 있지만, 교수님들 수업 스타일에 따라 행렬 표기를 주로 하는 경우에는 다른 책을 참고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솔직히 어느 정도 공부한 입장에서는 행렬표기에 한 번 익숙해지면 이 방식이 훨씬 편하다는 생각은 드네요. 아마 이 책이 나열하는 방식으로 표기하기를 주된 설명법으로 선택한 이유는 입문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통계와 선형대수 부록은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대학교 통계학 기초 과목과 선형대수학 과목 수준에 해당하는 배경지식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큰 필요가 없겠습니다만, 해당 분야 기초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만큼 잘 정리되어 있고 필요한 내용도 잘 들어가 있습니다.

 

연습문제의 경우에는 양은 충분한 것 같고 문제 자체의 난이도나 수준은 적절하게 배치된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부족한 점이 없지 않으나, 계량경제학을 처움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권할 만한 책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민기 2013-08-02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우리나라 교수가 만든 계량경제학보단 조금 좋죠...하지만 이책도 너무 쓸때없는게 많은 것도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