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옥 - 노비가 된 성삼문의 딸
전군표 지음 / 난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효옥

전군표 (지음) | 난다 (펴냄)

'그 삶은 단지 잘 먹고 잘 살기를 바라는 보통 사람들의 소망과는 다르다.' - 생육신 김시습 -

'목숨이 새털처럼 가볍게 여겨질 때는 죽음이 오히려 영광이다.' - 사육신 이개 -

조선의 7대 왕 세조. 왕이 되고 나서도 끊임없이 괴로웠던 왕. 세종의 둘째 아들로 태어나 군으로 봉해졌으나, 그는 왕으로 추대 받고 존경받고 싶은 야심이 있었다. 그 야심은 어린 조카가 왕이 되고 주변의 간악한 자들과 만나 발하였으니, 역모로써 어린 왕을 몰아내고 스스로 왕위를 찬탈한 자였다. 죽어도 죽은 것이 아니오, 영원한 삶을 사는 위인들은 시대가 흐르고 바뀌어도 여전히 위인으로 남아있다.

선왕에 대한 충정으로 자신의 목숨은 물론 멸문지화를 두려워하지 않았던 사육신 중 으뜸 성삼문에게는 딸 '효옥'이 있었다. 어여쁘고 지혜로우며 손재주가 좋았다는 '효옥'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도서가 출판사 <난다>에서 출간되었다. 역사물을 좋아하는 사람도 역사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도 환영받을 소설 '효옥'은 수양대군이 세조가 되기까지의 간략한 이야기와 세조가 그토록 탐했던 충신들의 절개, 그리고 성삼문 딸 '효옥'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각색해 놓았다.

성삼문의 딸 효옥은 수양마저 며느릿감으로 탐했던 아이였다. 어린아이였으나 어른 같은 아이의 총명함은 누구나 혀를 찼을 정도고, 어여쁜 자태는 국모가 되기로도 부족함이 없었다. 그러나 충신의 아비를 두었기에 '효옥'의 운명은 세자빈에서 노비로 바뀌고 말았다. 가문이 멸하고 모든 사내가 죽음을 당하자 집안의 여자는 자결하기에 이르른다. 살아남은 효옥은 박종우(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다.)의 노비가 됐다.

생육신 김시습에 의해 효옥의 삶이 방향을 달리하게 되는데 어린 노비에서 성삼문의 딸 다운 어엿한 여인으로 성장해 가는 이야기와 사건들로 흥미롭고 애잔했다.

'효옥'이라는 제목의 소설이지만 수양대군이 세조가 되는 순간부터, 세조 타계 후 예종까지의 시대를 배경으로 간략한 역사를 담고 있다. 그 안의 백성들의 삶이 어때했는지, 조선시대의 간신의 삶, 충신의 삶을 엿볼 수 있었다.

이야기 속 '효옥'이라는 인물을 통해 들여다본 사육신에 대해 어린 시절 읽었던 위인전과 교과서가 추억되었으므로 그 소중한 기억을 선물하기 위해 사랑하는 조카에게 '효옥'을 읽게 했다. 세조와 사육신에 대해서 공부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무겁지 않은 마음으로 누구나 읽기에 좋은 소설 '효옥' 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