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조 하늘 부서진 대지 3부작
N. K. 제미신 지음, 박슬라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석조 하늘

N.K.제미신 (지음) | 박슬라 (옮김) | 황금가지 (펴냄)

아들을 잃은 대지는 분노했고, 계절을 몰고 왔다.

나의 아들을 죽이고 나의 딸을 데리고 사라진 남편 때문에 애쑨은 분노했다.

한 올 한 올 실타래가 풀려 시원한가 싶으면서도 아쉬움이란 것의 부피는 상반되게 크게 부풀었던 시간이었다. 내가 sf를 좋아했던가? 『부서진 대지』 시리즈를 함께 하는 동안 말로는 부족한 재미와 감동이 만들어낸 조화를 실감했던 것 같다. sf 세계가 이런 것이구나 싶은.. 긴 이야기 같지만 전혀 길지 않았던, 인간과는 다른 능력의 오로진에게 연민을 느끼고, 응원을 보내고 손에 땀을 쥐며 ...

『석조 하늘』은 아쉽게도 『부서진 대지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이다. 쑨과 나쑨이 드디어 한 무대에 등장하게 되는가? 대륙의 이름답게 이제 모든 것이 평화로워질까? 과연 그 답은 우리의 주인공 손에 달려있을 것이고 우리의 주인공은 모두의 평화를 위해 어떤 희생을 치르게 될 것인가? 이런 스토리가 바로 이야기에 몰입할 때 가지게 되는 짜임이려니 생각하며 시작한 『석조 하늘』은 그러나 뜨거운 감동 그 자체였다.

에쑨에게 나쑨이 돌아온다면, 마침내 에쑨의 분노는 끝이 날 지 모른다.

대지의 자식이 돌아온다면 아버지 대지의 분노가 가라앉을지 모른다.

때가 되면 계절이 사라지고 고요 대륙은 고요해 지리라.

쑨은 지금 의식이 없다. 오벨리스크의 문을 열었기 때문. 그녀가 머물던 카스트리마 향이 파괴되고 들것에 실려 이카와 함께 어딘가로 이동 중이다.

에쑨의 무의식을 보면서 돌로 변해가던 알라배스터가 떠오른다. 언제나 이야기 속의 주인공은 외롭고 가엾다. 하지만, 그 주인공 곁에는 항상 든든한 수호자가 있게 마련이다. 『부서진 대지』의 쑨과 호아처럼. 그리고 우리의 주인공은 의로웠다.

자신의 몸이 돌이 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도 에쑨은 대지의 분노를 가라앉히기 위한 노력을 한다. 많은 이들을 살릴 수 있는 길이기에...

한편, 나쑨은 아버지 지자를 결국 죽이고 쇠약해져 가는 샤파를 살리기 위해 에쑨과는 상반된 길을 택하려 한다. 인간 모두가 죽는다 해도, 인류가 멸망한다 해도 나쑨에게 중요한 것은 아버지 이상으로 애정 한 샤파였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은 종족 간에도 같지 않다. N.K. 제미신이 만들어낸 가상의 세계. 그는 겨우 세 권의 책에 새로운 인류를 만들고 새로운 세상과 새로운 공식을 만들어 넣어놓았다. 순식간에 모든 것을 독자로 하여금 이해하게 만들어 놓았다. 여자여서 였을까? N.K. 제미신의 팬 끝에서 만들어진 모정이 읽는 나의 눈에도 고스란히 느껴졌던 이유? 사라진 나쑨을 찾아 갖은 상황을 겪으면서도 딸과의 재회를 바랐던 에쑨에게서 진한 감동과 자신의 능력이 쇠할 때까지의 역경이 눈물겹다. 나쑨 역시 순탄치 못했던 어린 시절부터의 이야기가 안타깝다. 엄마 에쑨의 마음을 알리 없었던 나쑨이 야속하지만은 않았던..

훌륭했다. 작품성을 인정받았음에 고개가 끄덕여지는 작품이었다.

탄탄하다. 스토리도 플롯도.... N.K. 제미신은 천재임에 틀림없다.

2인칭 화법으로 독자에게 장면과 인물과 사건을 보여주던 제미신은 결국 입이 다물어지지 않도록 기발한 설정의 호아를 드러냈다. 애초에 대륙은 적당한 능력의 오로진과 협상할 수 있는 분노를 품은 것이 아니었다. 애쑨과 나쑨의 등장을 기다렸던 것. 누구나 대륙을 잠재울 수 없었으니.. 대륙이 고요해지기까지 이 여정을 호아를 통해 보여준 것에 아니, 호아의 화법으로 결국 에쑨이 보여준 그 능력에 감탄한다. 인간이 아닌 채로 인간 삶의, 세상의 순환을 본 느낌이다. 명망 후의 새로운 시작을 보았고 마지막 계절 뒤의 새로운 계절을 깨닫게 된다.

경이로운 이야기를 끝내며, 재독을 다짐한다.

sf의 세계가 가지는 다양한 맛 중에 이번 『부서진 대지』가 보여 준 맛은 놀라움과 감동이었다. 자꾸만 이야기 속에서 저자 제미신이 독자들에게 남겨준 메시지가 있을 것이라 믿으며 현실 세상과 그의 가상의 세계를 접목하려 했던 것 같다. 아... 역시!!

고전문학 작품을 보듯, 제미신의 이야기 속에는 신선한 메시가가 숨어 있었다.

이 재미있는 이야기로 월척을 낚아 보시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