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이 말해도 당신보다 낫겠다 - 오해를 만들지 않고 내편으로 만드는 대화법
추스잉 지음, 허유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를 나누고 난 후 왠지 기분이 좋지 않는... 그런 대화상대가 꼭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혹시 누군가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나와 대화를 나눈 것 자체를 후회하게 만드는 대화법을 내가 행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남을 지적하기 위함이 아닌 나 스스로를 위해 펼쳐본다. 말을 잘 한다는 것은 그 이유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받을 수 있으므로 '대화의 기술'은 반드시 갈고 닦아야 하는 사회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무기이자 방패가 될 수 있음을 알고있다. 말을 잘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을 포용할 수도 있고, 많은 사람을 밀어낼 수도 있다. 말을 잘 한다는 이유만으로 나의 편을 많이 많들고 나를 좋아하고 공감할 수 있는 친구를 많이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있기에 나의 대화법이 펭귄보다 나은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 본다. <펭귄이 말해도 당신보다 낫겠다> 라는 재밌는 제목의 책을 품어 본다.



진정으로 개성 있는 사람이란 무언가 한 가지를 열정적으로 좋아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이 한 문장은 단순해 보이지만 큰 의미를 포함하는 듯 하다.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표현을 잘 한다는 것은 무엇 (what)이고, 어떻게 하는 (how to) 것일까? 이 책의 저자 '추스잉'은 말을 하기 전 듣는 것을, 질문하는 것을 더 잘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모르는 것에 대해 아는 척 하지 말라고 말한다. 좋은 질문에는 (what)이 아닌 (how to) 로 발전해야 한다고 말한다. 읽다보니 나 스스로도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여 많이 공감했다.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나에대해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까닭에 '말을 참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말에는 방향이 명확하고 말하는 속도와 톤이 말의 내용과 적절하다는 것을 느낄때가 있다. '말을 참 잘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서 그 말과 그 사람을 신뢰하게 하는 힘을 느끼곤 한다. 많은 사람의 지지와 신뢰를 받는 사람이 되기위해서 내 목소리의 주체를 찾고 매력을 만들어가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비결로 책을 많이 읽을 것을 제안하는 저자는 나 자신을 완벽하다, 특별하다 생각하지 말고 완벽해지기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라 말한다. 그 외에 나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강연을 하고 다양한 사람과 대화를 하여 대화법을 발전시킬것을 이야기 한다. 가족, 친구, 직장동료 그 밖에 다문화 직장에서의 말하기를 통해 오해와 갈등을 줄이고 자신의 목소리를 찾으라 말한다.



이 책을 통해서 다시한번 반성하게 된 부분이 있다면 항상 인지하면서도 놓히고 마는 종교나 정치적 관념에 대한 대화를 나눌때 나의 표현법이 참 바람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타인의 생각에 대해 평가하고 비판하는 나의 잘못된 표현법이 나 스스로를 얼마나 개성없고 신뢰가 가지 않도록 했을까를 생각하니 조금 씁쓸하다.


겉으로 보기에 똑같아 보이는 펭퀸도 모두가 개성이 다르다고 한다. 펭귄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인간의 개성. 말로써 오해를 사기도 하고 천냥빚을 갚기도 하니 말이란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미 알고 있다.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질문을 하는 것에도 에티켓이있다는 것을 배운다.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눔으로 인해 말하는 방법을 터득해 가는 일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본다.


말을 잘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말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참고해 볼 도서로 추천해 본다.

과연 나는 어떤 목소리를 가진 어떤 말하기 습관을 가진 사람인지 되돌아 보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