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트 1 생각뿔 세계문학 미니북 클라우드 12
알베르 카뮈 지음, 안영준 옮김, 엄인정 / 생각뿔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도시를 이해하려면 그곳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사랑하며, 어떻게 죽는지 보면 된다. 한 도시라함은 프랑스 도청이 자리한 알제리 항구. 그 곳 오랑이 이 책 <페스트>의 무대이다. 

오랑의 사람들, 오랑에서 일어나는 일들, 오랑의 일상을 기록하는 자가 있다. 그에 대한 설명없이 페스트1이 시작된다.



어느날 이 특별할것 없는 어쩌면 너무나 평범한 도시 오랑에 죽은 쥐가 발견된다. 누군가 죽은 쥐를 내 집 앞에 갖다놓아다며 화를 낼 뿐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죽은 쥐는 피를 토하며 지하세계가 아닌 사람들이 있는 빛이 있는 곳으로 나와 죽어간다. 한마리, 두마리, ... 그렇게 죽은 쥐의 수는 증가한다. 죽어가는 쥐들의 특징들을 기이하게 여기는 의사 리외. 
의사 리외는 아픈 아내를 오랑 밖의 시골로 요양시킨다. 건강을 되찾은 후 아내와의 행복한 시간을 꿈꾸는 리외는 역으로 아내를 배웅나갔다가 죽은 쥐가 가득담긴 통을 들고 지나가는 역무원을 목격한다. 

작품 페스트의 이야기를 이끄는 인물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리외가 있는 건물에는 수위 미셀이 있다. 미셸 역시 죽은 쥐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반응한다. 하지만 미셸은 갑자기 파늘루 신부에게 부축을 받는다. 미셸은 림프샘의 염증과 고열, 갈증등을 호소하다 죽게된다. 입술은 까맣게 죽어있었다. 
또다른 인물인 도청 직원 그랑. 그는 오래진 리외와의 인연으로 다시금 그에게 연락해 자신의 지인 코타르가 자살을 시도했다며 도움을 청한다. 또 다른 인물, 랑베르. 랑베르는 이 곳 오랑에 취재차 들어온 기자이다. 


죽은 쥐의  수가 몇천마리로 늘어나고 의문을 알 수 없는 사람들의 죽음이 이어지고 있었지만 오랑사람들 뿐 아니라 도청 관계자들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미셸처럼 갑자기 죽어가는 사람들의 수는 점차 그 수가 늘어났다. 의사 리외는 의구심을 갖고 카스텔을 찾아간다. 페스트를 확신한 리외는 도청 보건 위원회를 소집한다. 
그리고 특별할 것 없던 도시 오랑은 패쇄된다. 오랑안에 갖힌 많은 사람들 원래의 오랑사람들과 외부에서 들어온 오랑사람들은 불안하다. 어떻게든 이 곳 오랑을 빠져나가기위해 갖가지 방법을 모색한다. 리외역시 요양을 떠난 아내와 생이별을 하게 되었다.
이 때 사람들의 행동과 반응을 들여다 본다.





특징적 인물 몇사람. 의사이기에 자신의 맡은 바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실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리외. 그리고 오랑을 탈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자 랑베르. 랑베르는 리외에게 자신이 오랑에서 나갈 수 있도록 병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진단서를 발급해 달라 요구하지만, 리외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함으로써 두사람은 잠깐 대립하는가 싶었다. 하지만 랑베르는 2막 끝에서 리외에게  "이곳을 떠날 방법을 찾을때 까지 선생님과 함께 일하고 싶은데, 허락해 주시겠습니까?" 라고 말한다.
또다른 인물, 파늘루 신부는 
이 모든 것이 악한 인간들에게 하늘이 내린 벌이라 주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슬픔에 잠긴다. 
가장 주목되는 인물, 도청직원 그랑. 상황이 발생하면 그에 따른 사람들의 움직임에도 큰 차이가 있다. 뜻밖의 도청직원 그랑의 영웅적 모습이 기대된다. 
타루라는 인물의 활약을 예고하는 모습 드러내기 등 페스트 1은 그렇게 2막에서 끝을 맺었다.




알베르 카뮈를 대표하는 작품은 단연 '이방인'이다. 페스트는 1947년에 출간된 카뮈의 다섯번째 작품으로 '이방인' 다음으로 그를 상징하는 대표작이라 하겠다. 페스트는 2차 세계대전 직후 최대걸작이란 반응으로 상업적 성공을 이루게 해준 작품이다.
카뮈는 역대 최연소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로 그가 가진 독특한 문체와 자기만의 세계가 명확한 작품들이 다수를 발표했다. 페스트 역시 사회부조리와 부당함, 악과 맞써 싸우는 인간의 존엄을 상기시켜준다.


알베르 카뮈는 페스트 출간을 위해 7년이라는 시간을 들였다. 실재로 오랑에 거주하며 페스트 출간을 위한 계획을 시도했다.  
작품의 이해를 돕기위해 작품을 만든 알베르 카뮈에 대해, 그리고 시대적 환경에 대한 이해가 먼저 이루어진지면 장편소펄 페스트를 해석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되리란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