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 - 세계 명작 동화와 함께하는
전병규 지음 / 시공주니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병규(콩나물쌤)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여 작년에 많은 도움울 받았다.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문해력 수업책들도 이미 보았고, 이번에 출간된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까지 접하게 되었다.

 

작년에 출간된 문해력 수업은 내용도 알찼지만, 약간은 연구자료같은 내용이 많이 있어서 다른 책과 달리 금방금방 읽히지 않았었는데, 이번 책은 독서 지도법을 책에 담았기 때문에 책을 펼쳐들면서 금새 한 권을 완독 할 수 있었다.

 

-부모와 아이가 초등학생 필독 명작 동화를 함께 읽으며 대화를 나누다 보면 자연스럽게 문해력을 기를 수 있다는 콘셉트

-부모를 위한 우리 아이 문해력 독서법

-학생을 위한 초등 문해력 독서법두 권으로 구성

-예시로 담긴 명작 동화 : 마틸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샬롯의 거미줄

(3권 모두 집에는 원서로 있고, 이번에 이 책을 아이와 함께 하고 싶어서 <마틸다><찰리와 초콜릿 공장>은 구매를 하였다.)

 

문해력이 배우기에서 중요한 이유를 들어가는 말에 잘 담겨있다.

-문해력이 이해력

-문해력이 소화력

-문해력이 모든 학습의 기초

    

문해력 독서법은 초급편과 고급편으로 나누어 설명이 되어 있다.

 

아이들이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독서법으로

 

*2부 초급편

-줄거리 요약(한 문단 요약, 긴 그리 요약) ,인물 이해(주요인물, 인물의 특성, 인물의 동기 파악), 배경 이해(시간적 배경, 공간적배경), 어휘 짐작(어휘 추론), 표현 이해(비유적 표현, 감각적 표현), 마음껀 상상

 

*3부 고급편에서는

플롯 파악(기승전결, 발달-전개-절졍-결말), 어휘 비교 분석(유의어와 반의어), 내 삼에 적용(배경지식 활용, 작품 속 세계와 현실세계 비교, 내 삶에 적용), 이야기 분석(원인과 결과, 사실과 의견 구분), 주제 발견

 

실전 질문과 대화들은 훌륭한 길잡이 역할 (113개 질문과 56개 대화 예시를 따라 하며 부모와 아이가 함께 문해력을 높이는 대화 제시 되어 있음)

 

두 번째 학생용 도서로 명작 동화의 줄거리와 주제를 파악하고, 어휘와 표현을 이해하고, 내용을 바탕으로 상상해 보는 등 문해력을 높이는 활동을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실전 학습서이다. (마틸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샬롯의 거미줄)

    

부모용 우리아이 문해력 독서법은 아이와 저학년 문고를 읽을 때 하나씩 하나씩 알려준 대로 적용해서 문해력을 쌓을 예정이다. 그동안 어떤 질문을 해서 어떻게 답을 이끌어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이제는 질문 고민은 그만!! 콩나물쌤의 상세한 11 지도를 받았으니 더 이상 질문이 두렵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읽어볼 세계 명작 동화책도 구매했으니 적당한 때가 오면 첫째아이와 함께 하고 싶다. 아이와 함께 독서를 생각하니 벌써 두근두근 거리는 내 마음! 아이가 봐야 할 실전학습서는 고이고이 잘 보관해두었다가 !”하고 보여주고 싶다. 콩나물쌤의 친절하고 자세한 안내 속 아이의 문해력과 나의 실전 질문들이 얼마나 발전할지 앞으로의 독서가 기대가 된다.

 

독서를 하면서 문해력을 쌓기 위한 실전 질문에서 고민이 많은 학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시공주니어에서 책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우리아이문해력독서법

#전병규지음

#콩나물쌤

#시공주니어

#세계명작동화와함께하는우리아이문해력독서법

#세계명작

#문해력질문

#마틸다

#찰리와초콜릿공장

#샬롯의거미줄

#자녀교육서

#책세상맘수다

 

읽기를 통해 인간은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의미를 찾아 갈 수 있습니다. - P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