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자라는 초등 독서와 글쓰기 - 평생 공부 습관을 만드는 독서와 글쓰기, 한 권으로 끝내다
오정남 지음 / 넥서스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한 해 동안 자녀교육서 책을 많이 봤었다, 올해는 자녀 교육서 책보다는 다른 분야에도 관심을 가져보기로 계획을 했었는데, 역시나 초등교육’, ‘글쓰기라는 단어에 관심을 끊기가 힘들다. 엄마표 책육아에 뿌리를 두고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를 열심히 했었다. 다행히 아이는 책을 좋아하지 않고 많은 양의 독서는 아니지만 심심할 때는 언제든 책을 집어 드는 아이가 되었다. 이제 2단계 나의 목표는 아이가 줄글 책도 거부감 없이 읽는 것과 글쓰기이다. 하루아침에 2단계 목표를 이루기는 어렵겠지만 나도 아이도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글쓰기 관련 교육서도 많이 접해봤지만 이 책은, ‘뇌가 자라는수식어가 붙었다. 뇌와 독서, 글쓰기의 관계와 아이의 성향에 따른 독서와 글쓰기가 궁금해졌다.

    

책의 차례가 아주 빽빽하게 꽉 차있다. 차례만 보아도 저자는 독자에게 많은 것을 전달하고 자하는 마음이 잘 드러나 있는 것 같다.

 

1부 머릿 속 비밀에서 출발하는 독서와 글쓰기

2부 고학년이 되어서도 책을 좋아하려면?

3부 가정에서 시작하는 글쓰기 교육

4부 독서와 글쓰기 통합교육으로 두 마리 토끼 잡기

 

내가 바라는 바가 읽는 어른으로 아이를 키우고 싶기 때문에 2부의 내용이 가장 궁금했고, 목차에서 감정지능찾기글똥누기대한 언급이 있는데, 언급하는 바가 무엇을 말하는 건지 알고 싶어졌다. 독서와 글쓰기의 중요성은 이 전에 자녀교육서를 통해 충분히 학습했기 때문에 내가 알고 싶은 부분에 대한 내용으로 리뷰를 남기고 싶다.

 

11장에 독서 전 필수코스, 감정 지능 찾기가 가장 먼저 등장한다. 다니엘 골먼은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으며 열정을 가지고 임하며 인내력을 동원하여 전념하며 타인과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의욕을 잃지 않으며 만족 지연 능력이 있고 항상 희망을 가지고 살아간다고 한다. (P22) 현대 사회에서는 행복과 성공은 감성지능을 필요로 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감성지능을 키워주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책을 많이 읽으면 감성지능이 높아지고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저자는 아이에 대해 부모의 관찰과 관심이 필요하며 책으로 감성을 나누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책을 통한 대화가 아이의 감성 지능을 향상 시키는지 몰랐지만 내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와 책을 보모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참으로 소중하다. 독서 후 대화의 장을 열어보면 아이의 평소 생각과 지나갔던 일에 대해 그날의 감정, 앞으로 문제 해결능력 등등 말하지 않았다면 알지 못했을 아이의 깊은 내면의 생각을 하나씩 알게 되는 과정이 참으로 좋다. 책을 통한 소통이 감성지능까지 올려준다니 더 적극적으로 대화를 해야겠다.

    

그 다음은 독서와 글쓰기에 대한 본격적인 내용이 전개된다. 2부 고학년이 되어서도 책을 좋아하려면? 편은 기대하고 읽었지만 역시나 내가 알고 있고, 실천 중인 내용들의 반복이었다.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정독하고 지나갔다.

3부 글쓰기에서 글똥누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저자는 자유글쓰기로 6개월 정도 글쓰기 기간을 정해놓고, 그 기간 동안만 글쓰기에 매진해보라고 권한다. 이 프로젝트 기간에는 부모가 항상 댓글을 달아준다는 게 키포인트이다. “어머나!”, “아하!”, “맙소사!” 같은 감탄사를 아끼지 말고 칭찬을 이모티콘이나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해주면 아이는 글을 쓸 에너지를 얻는다는 꿀팁까지 알려준다.

글똥누기는 똥을 누듯이 한두 줄이라도 매이 쓰는 것을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부담없이 글 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일 5분동안 글똥누기 프로젝트를 완수해보자! 했는데, 사실 나도 4월부터 명언 필사로 매일 한줄 쓰기 프로젝트를 시작했었다. 하지만 이 마저도 딱 한 달 만 하고 중단한 상태이다. 처음엔 의욕적으로 했는데 차츰 동기부여도 사라지게 되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하루 이틀 사흘,,, 그렇게 두 달이라는 시간만 흘러갔다. 아이에게도 글똥누기는 매일 매일 하면 좋은 습관이지만 아이가 왜 글쓰기를 해야 하는지 혹은 글쓰는건 재미있다는 사실을 인지시켜 주지 않는다면 나와 같은 상황이 될 것이 뻔하다. 아이가 쓰는 것에 조금 더 좋은 감정을 가지고, 읽기 실력이 지금 보다는 유창해졌을 때 아이와 함께 매일 글똥누기 프로젝트를 실천해보고 싶다.

 

이 밖에도 분야별, 수준별 추천 도서가 수록되어 있고, 종류별 글똥누기 실전법이 자세하게 소개 되어있다. 부록으로 나만의 작가공책 서식도 함께 들어있다. 이번 책을 통해서 내가 얻은 것은 3글똥누기프로젝트와 실전법! 독서와 글쓰기에 대한 자녀교육서 내용이 다들 비슷하다보니 요즘 멀리했는데, ‘글똥누기프로젝트로 글쓰기 습관도 한번 길러봐야겠다.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와 글쓰기 힘들어하는 아이가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책이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에서 보길 강력하게 추천한다.

 

 

* 이 리뷰는 미자모 카페를 통하여 넥서스주니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아이가 성장하여 자립하였을 때 아이의 진정한 조력자이자 스승은 바로 책과 글쓰기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 P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