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철학이라면 방황하지 않을 텐데 - 단단한 삶을 위한 철학 수업 지식이 터진다! 포텐 시리즈
서정욱 지음, 구연산 그림 / 보누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내가 읽었던 책과 비교하여 여러 번 읽어야 머릿속에 전달이 되는 어려운 분야의 책이었다. 인문학의 중요성을 깨달은 요즘 철학분야도 내가 보고 싶은 책 중 하나였는데, 청소년을 위한 철학 책이 이토록 심오할 줄이야... 내 관심 분야는 맞지만, 생각하고 또 생각하며 읽으니 책을 보는 내내 졸음이 몰려와서 힘들었다.^-^;; 1장부터 18장까지 목차가 나누어져 있으니 한 번에 한권을 다 읽어보기보다 읽고 싶은 부분의 목차를 선택하여 읽고 생각하고 다시 곱씹어보며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저자는 '자기 앞에 놓인 현실을 똑바로 보고, 자신의 갈등을 해결하면서 미래를 자기 뜻대로 설계하려는 청소년을 위해 기획했다. 철학의 기본은 자유롭게 세상의 기존 생각과 주장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라고 정의 했으니 작가의 기획의도를 염두해 두고 읽기 시작했다.

    

내가 청소년일 때 가장 고민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그 물음에 어떤 방황을 했고 해답은 찾았을까?’를 생각해보았다. 나의 청소년기 성적과 진로의 고민은 학생이라는 신분에 늘 따라다니던 고민이었고, 철학적으로 접근하여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학창시절 컸던 거 같다.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 그러나 언제 어떻게 죽을 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나에게 절대적인 가족 중 한 사람이 어느 날 떠날까봐 무서웠던 것 같다. 그리고 죽으면 나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사후세계는 진정 있는 것일까? 등등 안 해도 될 고민이지만 뉴스에서 사건 사고를 접하게 되었을 때, ‘만약 저 사건이 나의 일이었다면?’ 하며 이입하여 자주 생각을 했었다.

생각을 끊임없이 해왔고, 결국 답은 찾지 못한 채 지금까지도 나의 방황은 계속 되고 있는 듯하다. 책에서 5장의 <진정한 행복은 어디 있을까?> 쾌락과 금욕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5장에서 나의 어릴적 고민을 해결해 보고자 읽고 또 읽으며 생각을 정리하고 답을 찾아보았다.

    

쾌락주의자로 알려진 에피쿠로스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에피쿠로스는 사람들이 죽음을 두려워하거나 걱정하는 것은 죽음 자체보다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한다. “죽음을 두려워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죽음은 아무것도 아니다. 우리가 살아 존재하는 동안에 죽음은 절대로 존재할 수 없다. 그리고 죽음이 우리를 찾아와 존재하는 순간 우리는 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 사람이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 중 하나가 죽음에 대한 생각이라고 한다.

 

=> 에피쿠로스의 말도 맞지만 나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 죽음으로 인해서 남아있는 가족들의 걱정이 큰 고민이다. ‘어느 날 갑자기 우리 부모님이 사라진다면?’, ‘내가 사라진다면, 우리 아이들은? 남겨진 나의 가족들은?’ 이런 생각이 너무나 무섭기 때문에 생각을 하다보면 결국엔 나에게 닥칠 일이 아닐 것처럼 덮어버리게 된다. 죽음을 생각하면 불안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가 없는데...에피쿠로스의 철학으로 내 고민을 해결하기는 역부족인 것 같다. 나의 죽음에 관한 가치관은 다가오지 않은 일에 미리 겁먹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게 최선을 다하자로 두루뭉실한 답을 내려왔었는데, 죽음에 대한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 책을 좀 더 깊이 있게 읽어봐야겠다. 10년 넘게 고민했던 걸 이 책을 통해서 단 몇 주 안에 답을 찾기는 어려운 것 같다. 다만, 분명한 것은 철학자들의 사상과 이론을 통해 내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죽음에 대한 고민 외에도 행복에 대한 생각을 해보며 단단하고 지혜로운 삶을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인생의 본질을 알고 싶고, 삶의 지혜를 필요로 하는 분들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철학책이다.

 

*이 리뷰는 미자모카페를 통해 보누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