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농업 국가입니다. 유럽 국가들 가운데 가장 후진적인 나라에 속합니다. 사회주의는 그곳에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승리를 거둘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나라에 농민에 성격이나 귀족에 수중에 광대한 토지는 집적되어 있는 현실은 1905년에 경험으로 판단하기에는 러시아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에 강력한 추동력을 줄 수 있으며 우리 혁명을 세계 사회주의 혁명에 대한 서막으로, 향하게 하는 일보 전진으로 만들 순 있습니다.


우리 당은 1905년이나 1917년 봄에 경험에서도 완전하게 확인된 이러한 사상을 위한 투쟁 속에서, 다른 모든 당들에 대한 타협 없는 투쟁 속에 만들어졌고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사상을 위해 계속 투쟁해나갈 겁니다. 


러시아에서 사회주의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으로는 승리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농민 대중은 피할 수 없이도 절박한 농업 개혁을 귀족들이 지닌 모든 대소유지를 몰수하는 데까지는 밀고 갈 순 있습니다. 이건 늘 우리에 구호였고, 현재까지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우리 당에 중앙위원회와 당에 신문인 <프라우다>로부터 다시 제기되고 있습니다. 프롤레타리아트는 이 구호를 위해서 투쟁하고 있으며, 농업 노동자들이나 그들에게 긴밀하게도 동맹한 가장 가난한 농민들을 한편으로 하고, 1907년에서 1914년에, 스톨리핀에 농업 '개혁'으로 입지는 강화된 부농들을 또 한편으로 해서 필연적으로 벌어질 수밖에는 없던 무자비한 계급투쟁에 눈을 감지는 않을 겁니다. 

1906년에 1차 두마와 1907년 2차 두마에선 104명에 농민 대표들은, 모든 토지에 국유화와 완전한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해서 선출된 지방위원회는 그걸 분배하기를 요구하던 혁명적인 농업법안을 제출했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됩니다. 


그런 혁명들은 그 자체로는 사회주의는 될 순 없을 겁니다. 하지만 세계 노동운동에는 커다란 추진력을 제공해줄 겁니다. 그리고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프롤레타리아트에 입지를 넓힐 수 있고 ㄱ그들은 농업 노동자나 극빈 농민들에게까지도 끼칠 수 있는 영향력을 엄청나게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 프롤레타리아트는 이 영향력에 대한 힘 위로부터도 노동자 대표 소비에트 같은 혁명적인 조직을 발전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조직들은 군대, 경찰, 관료제를 사용하는 낡은 억압 기구인 부르주아 국가들을 대체할 수 있고, 견딜 수 없이 부담스러운 제국주의 전쟁이나 그 결과로 인한 압박 아래서도 상품에 생산이나 분배들을 통제하기 위한 일련에 혁명적인 방책들을 수행해나갈 겁니다.   


러시아 프롤레타리아 혼자만에 힘으로는 사회주의 혁명을 승리에 대한 결말로 이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건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창출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사회주의 혁명을 출발하게 할 수 있는 강력한 추동력을 러시아 혁명에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세를 북돋아서 고양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 속에서 으뜸가는, 가장 믿을 수 있고, 가장 확실한 협력자인 유럽이나 아메리카에 사회주의 프롤레타리아트는 결정적인 전투에도 참전할 수 있을 겁니다. 


P. 3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