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말, 따로 적었었다. 나누기는 참으로 싫었지만 마음으로 적는다.



노동자로 태어나, 민중 품으로 돌아가리라. 


1. 죽어진 내 뼛가루는 바다에다 뿌려주기를 바란다. 

강산으로 그저 따르진 않았지만, 언제나 바다는 내 숨을 곳이었다. 


2. 내 가진 모든 건 지니거나, 가져가야 할 사람들에게도 있을거다. 

나누거나, 태워도 무엇도 없다. 다만 글종이만큼으로는 가지고싶다.


3. 잊지 못하는 마음이란 바람으로 같다는 걸 알게됐다. 사랑으로는 잘 해보지도 않았지만, 우리나라에 남긴 적어도 마르크스를 잘 읽는 사람으로는 남고 싶었고, 글쓰면서도 일하는 사람들로 생각해왔다. 내게 사랑으로는, 난 사랑마저 배워왔다. 삶으로는 한 번뿐이고, 홀로 죽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난 홀로 태어나 홀로 죽었다. 


4. 너무 많이 말하진 말아야 할 거 같다. 잊힐 사람들은 잊혀진다. 

속만 큰 마음들을 가져본 건 무엇도 없었다. 다만 사람들은 더 좋은 곳에서 참으로 할 수 있는 걸 찾고, 묻기를 바랄 뿐이었고, 피하지만 말고 부딪치기를 잊지 말고자 했다. 나는 피하지는 말고자 했고, 뜨겁게 생각했다. 다만 그저 보기만 할 수는 없었다. 


5. 아직도 안타까운 사람들이 있다는 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그렇다고, 이들에게 그저 머무를 순 없다. 더는 이름모를 이들이 죽어가는 일은 없기를 참으로 바래본다. 이들은 누군가로부터도 떠올려야만하고, 더욱 좋은 곳에서도 종이를 읽고, 배우고, 쓸 수 있어야만 한다. 나도 언제나 그러하기를 바랬지만 돈은 언제나 생각마저 가로막는다. 그래서 난 돈을 아직도 매우 미워한다. 사람들은 그저 스스로를 내몰거나, 던지기만 하고, 묻지말고 줄곧 따르라고한다. 그대들은 스스로 묻고 꼭 찾아가기를 그리고 사람들에게 누구나 돈들을 좇는 두려움을 멈추고, 그만두게 해야만하기 때문이다. 


6. 좋은 글들을 쓰는게 내 일이다. 그러나 그러진 못하겠다. 

그러기엔 버릴게 너무도 많았고, 내게는 참으로 벅찼다. 그렇다고 포기하진 말라. 

분명 당신에게도 막힘들로부터 벗어나는 날도 온다. 좋은 글 아니어도 글써보는 건 

꼭 좋은 일이기 때문이다. 


7. 어디서든 마르크스를 읽거나 말하는 젊은이들은 늘었으면 한다. 

우리들에겐 생각마저 쓸 수 있고, 싸울 수 있고, 스스로에 길로 걷는 사람으로부터는 홀로 섰다고 부를 수 있다. 어리석은 사람들로부터 이기자. 그러니 꾸준하다면 할 수 있다. 나는 몸으로도 맞섰다. "어디든 일하는 사람들이여, 뭉치자."


8. 지영은 내 삶에 하나였고, 처음이자 홀로 사랑하던 사람이다. 지영은 내게 아름다운 삶을 준다. 때로 싸울 줄 알았다. 그래도 지영보단 먼저 내 목숨을 다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9. 여러분들은 헤어진다는 아쉬움 없이도 꼭 서로 비워주고, 돕고, 잘 사랑했으면 좋겠다.  

삶은 묻고 싶은게 참 많다. 드물지만, 늘 자주 생각나는 사람도 지영이다. 

비록 떠나도, 헤어져도, 다른 누구를 만날지라도, 목숨마저 다할지라도,

멀어져도, 아직도 말하지는 못한 사랑이다. 


10. 조민씨는 내 벗이다.



2024.04.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브레히트. 김남주 옮김.



그러나 누구던가 당은.

전화만 있던 빈 건물에 앉아 있기만 한가.

그들에 생각은 비밀이고 그저 그러한 결정들은 알려져서는 안 되는건가. 

누구던가 도대체 그건.



우리들이다. 그건.

당신이고, 나고, 당신들이다. 우리, 모두다. 

당신에, 옷을 입고, 당신에, 머리로도, 생각하고 있는 거다. 

바로 그거다. 

그건, 내가 사는 집에서도 살고, 당신이 습격받은 곳에서도 

마저 싸운다. 

당신이, 우리들이 가야할 길들을 제시하면, 우리들은 

당신과 함께 그 길을 간다 그러나

바른 길도 우리를 빼고는 절대로 가지 말라. 

혼자서 가는 길은,

가장 옳지 않은 길이다. 

우리들과 떨어져서도 가지말라!

우리들 잘못이고 당신에게는 옳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우리들에게는 떨어져서 가지말라!



돌아서 가는 길보다 지름길은 좋다고 누구나 말한다. 

하지만 누군가는 지름길을 그저 인식하고 있을 뿐,

그걸 우리들에게도 보여주지는 않는다면, 그 지혜는 과연 유용할까. 

지혜는 우리들로 함께짜라!

우리들로 떨어져서 가지말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꼭 가게가 아니었어도.

마지막까지도 늘 최선은 다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



전략이라는 낱말이 들어간 책을 찾아보니 입시전략, 경영전략, 연애전략 등에 관한 것이 있었다. 

지금 우리가 다룰 전략은 정치전략이고, 더군다나 사회에서 근본적인 변혁들을 목표로 삼는 전략들이다. 



누구에 전략인가. 조직된 사회주의자들에 전략들이다. 


그냥 운동 자체에 대한 전략, 그러니까 대중운동들로부터 내놓는 전략, 대중에 대한 전략, 계끕에 대한 전략 같은 거도 없다. 왜냐하면 자발적 운동들, 자생성들, 자발성들만 갖고는 전략이라는 개념들을 내놓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발성이라는 개념들은 전략과도 대립하는 개념들이다. 그래서 가장 일관된 자발서우의자들인 자율주의자들, 그중에서도 제일 일관됐거나, 경직된 자율주의자들에 전략들에 대해서는 날카로움 거부감들을 보인다. <제국>을 쓴 토니네그리와 마이클 하트, <권력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를 쓴 존 홀러웨이 같은 사람들은 그런 사례들이다. 


전략들에는 목적의식적인 거도 있겠다. 계획하고, 설계한다는거다. 뭔가에 집중한다는거다. 이것저것 다 중요하다는 식에 생각들은 아니기 때문이다. 어떠한 전투라도 중요하다고 판단되면 그 전투에는 힘을 쏟는게 바로 전략들이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노동조합들에서도 전략도 있을 수는 있다. 그러나 노동조합들에 전략들은 협소하기 이를 데도 없기 때문이다. 노동조합들은 사용자들에 공세들로부터 임금ㅁ들을 포함한 노동조건들을 지키거나 노동력들에 대한 판매조건들을 놓고서도 사용자들이나 협상하는 구실들을 하기 때문에, 노동조합들에 전략들은 정치전략들에도 되지 못하는 매우 협소한거다. 그러므로 전략이라고 할 만한 거도 못 된다. 


그러므로 또는 그럼에도 노동조합들에는 정치마저도 필요한데, 이럴 때 노동조합들에 간부들은 자신들에게 직접, 또는 자신들로부터 연결돼 있는 개혁주의 정치인들 개혁주의 정당을로부터 조직된 의회 내에서도 개혁적인 입법 같은 걸 추진하는 방식들을 취한다. 바로 개혁주의 전략들이다.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도 제도들, 특히나 의회 가튼데 개입해서 그걸 개혁함으로써 노동자들에 노동·생활 조건들을 개선하려는 건 바로 개혁주의에 대한 전략들이다. 

여기서는 개혁주의 전략들만이 아니라 근본적인 사회변혁들에 대한 전략, 곧 사회주의적 전략들

을 다루려고 한다. 그 이론적 토대는 바로 마르크스주의다. 


사회주의 전략들에 대한 출발점으로는 바로 조직으로 뭉쳐야만 한다는거다. 트로츠키는 자신에 삶을 통틀어서 계속해서 반복되던 일이라면서 다음으로 같은 예시를 들었다. 노동자 다섯 명이 있다. 그중 한 명은 우익적이고 보수적인 노동자고, 다른 한 명은 여성차별이나 유대인 혐오와 인종차별, 종교차별 등에도 반대하는 투쟁적인 노동자고, 나머지 세 명은 그 중간에서 그저 왔다갔다 하면서 상황들에 따라서만 우파적인 노동자를 지지하기도 하고, 투쟁적인 노동적인 노동자를 지지하기도 하는 노동자였다. 이 예시로부터는 바로 노동계급들에 의식에 대한 불균형들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불균등한 의식들을 지닌 사람들은 하나에 조직 안에 있게되면, 보통 때는 잘나가다가도, 아주 첨예하고, 민감한 문제들만 생겼을 때는 정작 분열해서 한 걸음도 나아가지도 못하고 비유해보자면, 늪처럼 질척질척한 수렁들에 빠지게 된다. 


이를테면, 2차세계대전 같은 커다란 문제도 닥쳤을 때 누구는 전쟁을 지지해야 한다고 하고, 누구는 전쟁에 반대해야 한다고 하고, 누구는 '우리는 분열하니까 전쟁문제는 아예 얘기하지도 말자'고 한다. 이 때문에 트로츠키는 투쟁적인 소수로부터 독립적이고·독자적인 조직들로부터도 뭉쳐야만 한다고 강조했었다. 물론 투쟁적인 소수는 공동전선이나 노동조합 등으로부터도 대중적인 조직들을 유지하고 거기서도 활동해야 하지만 말이다. 이건 레닌 당 이론들에 대한 핵심들이기도 하다. 바로 이건 출발점이다. 이게 출발점이 되지 않으면 전략이나 전술들에 대한 얘기들은 모두 쓸모 없게 돼 버리기 때문이다. 전략이나 전술들을 집행하려고 할 때는 완전하게도 마비돼 버리고 말기 때문이다. 



사상들 대한 중요성: 선동, 선전.


전략으로나 전술으로나 둘째 관문으로는 사상들에 대한 문제다. 전략이든 전술이든, 사상, 즉 정치적인 주장(선전·선동)으로부터 따로 떼어내서는 얘기할 수는 없겠다. 사상에는 대의명분들을 제공하고 사기를 진작하는 효과를 낸다. 올리버 크롬웰은 17세기 중기에 청교도혁명이라고 불리는 영국혁명에서도 신형군들을 별도로 조직했는데, 이 군대를 처음으로 조직할 때는 대의명분들을 대단하게 중시했었다. 곧, 봉건적인 사상들에 견주어보자면 매우 급진적인 청교도 정신들을 중시하던 평민 충신들로부터도 간부를 구성하고 그걸 바탕으로 사병들을 모집해서 신형군들을 조직했는데, 매우 성공적이었었다. 


셰익스피어도 다음으로 같이 말했다. "자신들에 싸움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자는 세 배로 무장한 거나 다름없다고." 그래서 나폴레옹도 사상에 대한 중요성들을 강조하면서 다음으로 같이 얘기했었다. "물량을 하나라고 한다면, 정신은 셋이라고. 특히나 전투력으로 열세인 상태에서는 병사들에 사기는 매우 중요한 구실마저 한다." 부패한 정부로부터 강력한 군대를 거느릴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이거다. 지휘부는 썩으면 사병들을 제대로 진두지휘할 수조차도 없는 법이기 때문이다.



전략, 전술에 대한 뜻.


셋째로 이제 전략 및 전술들에 대한 얘기를 해보고자 한다. 근본적인 사회변혁을 바라는 사회주의자들은 전략과 전술이라는 말들을 채택했을 때, 그것은 군사적 용어를 빌려 쓴다. 엥겔스·레닌·

트로츠키는 모두 클라우제비츠라는 군사전략가를 무척 존중했었다. 엥겔스는 1848-1849년 유럽혁명 동안에도 시민군에도 참가해서 전투를 하고 다녀서 별명으로는 장군들이었다. 트로츠키는 제1차세계대전 당시에도 몇 년 동안이나 발칸전쟁 종군기자로 전투들을 취재하면서부터 전투경험들을 쌓았다. 나중에 그는 러시아 10월혁명 때에도 무장봉기를 지도했었고, 혁명으로부터 성공한 뒤에도 국방부 장관이자 군 최고사령관이라 할 수 있는 적군사령관으로 지냈었다. 트로츠키는 두꺼운 책 다섯 권 분량이나 되는 군사저작들을 쓰기도 했었다. 어쨌든 전략이나 전술에도 아주 능했던 이 사람들은 모두 클라우제비츠에 개념들을 매우 존중했었다. 클라우제비츠에 책들은 칸트철학 관련한 얘기들도 많아서 읽기란 매우 상당하게도 어려운데, 처음에는 축약본을 읽기에도 좋겠다. '지만지고전천줄'이라는 문고판 시리즈들 중에서는 <전쟁론>도 마찬가지로 포함돼 있었다. 


우리는 전쟁이나 전투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전략은 바로 전쟁으로부터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전쟁들에 대한 이론, 곧 전쟁술, 이건 바로 전략들이다. 쉽게 말해서 전투를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전투로부터 더 중요한지는 정하는거다. 제국주의자들에 처지에서 드는 사례들이기도 하지만, 제2차세계대전에서 서부전선에 노르망디 전투로부터 매우 중요하고 동부전선에서 스탈린그라드에 전투는 매우 결정적이었는데, 이처럼 전투들에 비중이나 경중들을 가려서 병력들을 지중해서 배치하는 등에 설계를 한다는 건 바로 전략들이다. 또, 그에 대한 이론도 전략이다. 그러므로 사회주의 정치전략을 정의해보자면 '계급전쟁에서도 승리하거나 유리한 상황들에 놓이려는 최선에 방법들에 대한 이론이나 기예'라고 할 수 있겠다. 


전술은 전투에 대한 병법이거나 전투에 대한 이론들이다. 전술은 개별마다 투쟁들에 대한 우리들에 병법으로, 쌍용차 투쟁들에 대한 사회주의자들에 전술, 미디어법 철회 투쟁들에 대한 전술들, 특정 집회들에 대한 전술 등도 있을 수 있겠다. 운동들에 갈래에 대해서도 전술들을 얘기할 수 있겠는데, 학생운동들에 대한 사회주의자들에 전술, 노동조합운동들에 대한 사회주의자들에 전술, 민주노동당이나 기타 개혁주의 정당들에 정치운동들에 대한 사회주의자들에 전술 등도 있을 수 있겠다. 또한, 의회와 선거문제에서도 우리 사회주의자들에게는 전술들이다. 개혁주의자들은 의회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므로 의회와 선거는 그들에게는 전략들이고, 사실 이건 전략들에 거의 대부분에 전부다. 중요한 특징인들에 대해서도 전술들을 얘기할 수 있겠다. 이를테면 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이나 주요 노동조합 위원장 등에 대한 우리들에 전술마저도 있을 수는 있겠다. 그러므로 사회주의적 정치전술들이란 '특정한 투쟁들이나 운동들이나 운동에 어느 부문에서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나 그에 대한 이론들'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