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로 시작하는 생성형 AI 프로젝트 수업 - 인공지능 활용수업 어떻게 제대로 할까? 프로젝트 수업설계 가이드와 초중고 수업사례
김용성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5년 2월
평점 :
(테크빌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챗GPT로 시작하는 생성형 AI 프로젝트 수업』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의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여기에서 AI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책은 이러한 다양한 문제 해결력을 구체적인 수업 구현을 통해 자세하고 실제로 알려주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며 너무 반갑다.
최근 강조되는 탐구 기반 학습에서 생성형 AI 도구는 학생들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탐구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너무 잘 보여 주고 있다. 실제 수업에 바로 접목해 볼 내용이 너무 풍부해서 참 좋다.
한편 생성형 AI는 단순한 정보 검색 도구가 아니라, 학생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도구로 활용되곤 하는데 글쓰기 활동에서 챗GPT를 활용해 너무나 유용하게 쓸 수도 있다. 특히 예술 활동에서 AI를 이용해 창의적인 작품을 구상하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어서 참 좋다. 이 책 여기저기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만날 수 있어 너무 반갑다.
아울러 AI가 제공하는 정보가 항상 정확하거나 객관적이지 않다는 점을 유의하는 내용도 자세히 담고 있어 학생들의 활용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따라서, 챗GPT를 활용한 교육은 비판적 사고력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화하여 다양한 오류를 탐색하고, 정보의 출처를 평가하는 능력을 키워 간다.
결국, 이 책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챗GPT로 시작하는 생성형 AI 프로젝트 수업은 초등학교에서 탐구 기반 학습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임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 책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AI를 단순한 정보 제공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활용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협력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는 좋은 도구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 참 소중한 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