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을 내는 사장은 말투가 다르다 - 사업 성패의 80%는 사장의 말투에 달려 있다 CEO의 서재 29
요시다 유키히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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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의미를 담아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같은 시간에 말하더라도 뉘양스가 중요하다.

같은 의도를 지니더라도 말투에 따라서는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전혀 다른 반응이 올 수 있다.


지금껏 많이 나왔던 유사한 책들은 대개,

간단히(그러나 효과가 별로 없는) 끝나는 말들을 엄청 길게 늘이고, 다양한 기법으로 늘려 말하는 기술들이였던 것 같다.

같은 단어, 같은 길이의 말끼리 비교해야하는데,

한쪽은 적은 시간(혹은 바쁜 틈)에, 또 다른 한쪽은 엄청나게 긴시간(다른 일은 안하나 싶을 정도의 시간)을 들여야하는 정도를

비교하기에 그렇게 와닿지도, 또 실제 적용하기도 쉽지 않았다.


이 책에서는 '말투'라는 부분에서만 딱 짚어서 얘기하기에 비슷한 '시간'을 들여서

효과적이며 예측 가능한 정도의 사원 반응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준다.


편하게 말하도록 하지만, 잡다하지 않게끔 말하는 방법을 미리 가르쳐 준다던가,

차분히 들어는 주지만, 사장의 시간을 너무 뺐지 않도록 상담시간을 미리 정해 놓는다던지,

내가 성급하게 처리하면서 당장의 빠름을 요하기보다는 사원의 성장을 키울 수 있는 고민을 해본다던지 등등

이미 저질러진 실수와 과오에 대해서 지적하고 화내기보다는,

냉정하게 현재를 수습하고 다음의 반복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사장에 태도에 대한 노하우가 담겨있다.


너무 물러도 안되겠지만, 이미 실수를 느끼고 자책하는 직원을 나무래서 더 주눅들게 하지말며,

규칙에 따른 벌만 딱 하면서, 내 화풀이 대상으로 삼으려 하지 말라는 부분은

사원입장에서는 꼭 필요하면서 만회할 기회를 삼을, 의욕을 꺽지 않는 대화법일것 같다.


그럼 단지 말투만 바꾸면 되는가?

그렇게 쉽지는 않다. 평시에 관심을 갖고 대화도 나누고(문제가 터지기이전에)

각자의 성향에 대해서도 약간은 파악해 놓고,

잦은 실수속에서도 강점을 다만 몇 가지라도 찾아놓는 노력을 해놓아야한다고 한다.


질병처럼 아플때만 약을 찾지말고,

평상시에 운동을 틈틈히 해놓듯이,

말투는 약과 같은 효과이며,

미리미리 운동같은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 놓아야한다는 메세지가 담겨있다.


어떻게 보면 내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들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기법들에대한 설명인 듯하다.

잘 익히면, 사장으로서도, 사원으로서도, 사회생활이나 가족간의 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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