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가 알아야 할 문제해결의 모든것 아마존에서 배워라 - 세계의 기업들이 두려워하는 아마존만의 9가지 문제해결법 CEO의 서재 25
사토 마사유키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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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화 전문화 라고 말하지만 결국 모든 부분을 잘 하는 사람을 요구한다.

사원일때는 시킨 일만 하면 될 듯하지만, 알아서 하기, 타이밍 맞춰서 보고하기.

중간 직원이되면 부사수 관리하기, 상급자 의도 알아채기.

상급자가 되면 시키기만 하면 될 것 같지만, 그만큼 책임도 뒤따르기에 현황 파악 및 보고 받기.

시시콜콜 시키면 시간 손해도 손해려니와 이제는 '꼰대'소리까지 들어야 한다.


직원으로서 어떤 자리에서도 쉽지않다.

그래도 큰 틀을 갖춰 놓고나서 하나하나 세부항목을 다듬어 가는 것이 낫다.


아마존이라는 거대 기업은 빠르게 돌아가고 늘 새로운 인원이 충원되며

근속연수가 그리 길지 않은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짤린다는 느낌보다는 커서 성장하여 이 경험을 가지고 더 좋은  다른 곳으로 이직한다.


직원을 키우기도 어려운데 떠나는 직원을 그리 잡지도 않아도 될 정도로 늘 새로운 피를 수혈 잘 받는 비결이 무엇일까?

일에 치일 것 같은 목표량인데도 좀더 높은 목표를 향해 늘 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해서 늘 활력을 지니고 매진할 수 있을까? 아니 매진하게 할 수 있을까?


아마존에서 직접 오랜 기간 근무하며 쌓은 노하우를 '9가지 문제 처리 방식'이라는 제목으로 정리하여 알려준다.


그럴듯한 구호가 아니다.

어디서 들어봤음직한 얘기들도 아니다.

'어 이게 어떻게 가능하지?'라는 의문이 바로 떠오르는데, 아마존은 이렇게 한다고 답을 제시해준다.


글로벌 기업이기때문에 가능한 것일까?

과연 밀어붙이면 가능할까?

기업이 클수록 직원들은 더 다양해질텐데 평가의 공정함을 유지 할 수 있을까?


수많은 해법이 제시되는 만큼 또 의문도 생긴다.

그런 수많은 부분들에대해서 저자는 가능한 자세히 설명한다.

그래도...그래도...그래도...

나는 작은 기업이라.. 나는 전문가라... 나는 측정하기 어렵기에...

외부 평가에 대해 부정적이고 불만이였던 부분들이

'나같은 직원이 있다면?'이라는 질문에는 답하기 어려웠다.


직무에대한 정확한 이해와 업무에대한 객관적인 측정 방법등이

귀찮은 듯해도 정립해 놓아야 현 상태를 평가할 수도 있고, 나중에 나를 성장시킬 만큼의 약간은 부담스러운 목표를 정하게 하며,

이로 인해서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여러 방법들을 궁리하게 된다고 한다.


멋진 발상이고 미래를 바라보고 현재를 견디어내는 말그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라 생각된다.


'아마존은 정말 다르게 해결한다'는 것을 간단하게나마 알아 볼 수있는 책이다.

이러니 엄청난 기업이 되었겠구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아마존만의 방식이라 생각하지말고 이런 아이디어를 잘 다듬으면,

기업이 작던지 아니 설사 1인기업이라도 스스로 평가기준을 만들고 목표를 설정하며

조금씩 발전하고 나태하거나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계속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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