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키운다는 것 - 스탠퍼드 MBA는 왜 도시락 가게의 비즈니스 모델을 배우는가
스가하라 유이치로 지음,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 사업을 한다 하면 IT계열이나 그럴듯한 인기템을 유행에 맞추어가며 발빠르게 대처하여 키워 나가는 것이 떠오른다.

묵묵하게 수십년간 도시락 배달을, 그것도 작은 지역에서만 해오는 기업(게다가 가업승계까지 했다)에서

어떤 점이 특별하고, 배우고 주목해야할 점이 있을 수 있을까?


구글같은 빅데이터 기반도 아니고, 아마존처럼 월드와이드한 것도 아니고, 명품처럼 유행을 선도하는 것도 아니고,

지극히 평범할 것같은 기업이, 게다가 더 크게 키울 생각도 없는 CEO가 있는 기업을 왜

스탠퍼드 MBA교재로 사용할 정도록 특별함이 있는 것일까?


책은 일단 꼭 읽어보아야한다.

2대에 걸쳐 수많은 결단속에서 변화하며 적응해왔기에 가능하였을 모델이기에 결과만 배우긴 어렵다.

표현이 너무 단순할 수도 있지만, 어마어마한 조직력, 엄청나게 낮은 재고율, 늘 새롭게 시작하는 끈기, 성실성.....

어디선가 '평범한 것을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위대함'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다마고야 도시락 가게가 그러하다.

매일 주문을 받고 매일 새로 만들어 매일 새롭게 배송한다. 남는 도시락은 거의 0%에 가깝다.

중소기업의 구인난, 주변 경쟁업체들의 견제 등은 책에서 다루긴하지만 비중이 높지 않다.

쉬웠다기보다는 '다마고야 도시락 가게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부분에 역량을 초집중' 하였다는 의미로 읽힌다.


장기 우량 고객(선주문, 장기계약주문 등)이라던지, 약간의 재고를 남기며 미리 만든다던지(보관방법개선등)

책을 읽으면 당장 떠오르는 편해지는(?) 방법들이 무수한데,CEO인 저자는 '산포요시'로 간단하게 정리한다.


  파는 사람에게도 좋고 - 이익을 추구

  사는 사람에게도 좋고 - 높은 재료비, 신선한 재료, 매일 다른 메뉴,

  사회에도 좋은 것 - 어떻게 보면 낙인 찍힌 젊은이들을 사회로 흡수, 생활 쓰레기 감소, 재활용 등등.


읽다보면 지금 방향에 수긍이 가고 어제보다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하지만 사람이라면 응당, 초기 노력과는 달리 안정권에 들면 안주 하고도 쉽고 쉬운 방법을 찾아보려 곁눈질을 하게 되는 데

절대 그런 부분 없이 묵묵하게 중소기업인으로서, 지역기업으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려 노력한다.

이런 부분을 더 강조해서 받아들이고 배워야하는 부분이다.


다 읽고나면 '다마고야 사장'은 시켜줘도 선뜻 수락고자 하는 생각이 안든다.

과연 나는 매일매일을 '다마고야 사장'처럼 개선과 믿음을 주는 노력과 실천을 꾸준하게 해왔는지 반성하게 된다.

앞으로 요식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두번세번 꼭 읽어야 하며,

삶이 정체되어 있다거나 노력에 비해 성과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스스로에게서 문제점이나 노력의 포인트를 짚어보기에 매우 좋은 책이라 생각된다.


스탠포드 MBA에서는 자기효율성과 고객집중능력에 '다마고야'의 장점이 있다고 분석했다지만,

그냥 '다마고야 하루하루'를 보면 성공은 따라오는 건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각자 스스로의 '다마고야 사업들을 키우기위한 행보'를 오늘 당장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