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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기초 드로잉 - 증보판 ㅣ 알기 쉬운 드로잉
앤드류 루미스 지음, 권은주 옮김 / EJONG(이종문화사) / 2020년 6월
평점 :
드로잉하면 뭔가 크로키처럼 포인트를 잡아 슥슥 그리거나
그림에 앞서서 윤곽을 잡아가는 밑그림 정도로 생각했었다.
여행을 떠나 멋진 경치를 본다거나, 불쑥 떠오르는 생각을 글만이 아닌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좋겠다라는
막연한 생각....
그러나 배워서까지 해야한다는 생각은 못해본듯 하다.
'알기쉬운 기초 드로잉'에서는 앤드류루미스의 드로잉 기초 강좌를 설명하고 있다.
1959년 작고로 되어 있으니 생각보다 오래전에 나온 책이다.
하지만 훌훌 넘겨보기에는 매우 심도있는 내용이 나온다.
(미술학도나 상업 미술을 하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내용일 수도...)
매력적인 그림이란....,
지적 인지력을 키워야 한다.
요소배치 - 원근법, 비례등
5P(비례, 배치, 원근법, 면 ,패턴)
5C(구상, 구성 윤곽 개성, 일관성)
사과 하나 갖다놓고 무작정 그리기보다는
수평선 , 소실점 등등을 이용해서 비례를 잘 맞추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
수학에서 그리는 평행선이아닌
비례와 원근이 적용된 (어느정도 왜곡된) 선들이 더 현실감 있게 보인다는 것 등등

경사면에서 비례에 맞추어 그릴 때 주의 할 점들
왜곡이 심하다면 직각인 부분을 언제나 직각보다 큰 각도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라.

인물의 원근법을 모르고서는 절대 인물을 그릴 수 없다!
모든 신체부위가 눈높이와 연관되어있음을 명심하라.

뭔가 그림이 이상하다?
수평선이 각 인물의 같은 높이를 가로지르게 그렸어야 한다.
간단간단 설명하지만 한페이지로 한시간이상 수업과 습작 해야할 내용들이다.
특히나 원근법에대해서는 무척이나 많은 부분을 강조하며 할애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이어서 간략화된 부분과 비례에 맞는, 시점을 일치시키는 구도를 잡고,
이후는 빛을 적용하고, 복잡한 부분을 마져 그려내는 순서로 계속 이어진다.
예전 책이라 일러(만화)에대해서 언급이 되어있지만 요즘 만화랑은 좀 다른 듯하다.
그래도 이어지는 인물에대한 그림까지 소화하려면 먼저 간단한 만화적 기법 익히는 순서가 맞는 듯하다.
모든 초급 기초서가 그러하듯이,
충분한 이론 바탕위에 이어지는 연습, 연습, 연습!!!
책에 나왔던 중요 부분들을 옅게 인쇄하여 덧칠하면서 연습해볼 수 있는 도안이 무려 15장이나 들어있다.
저자는 정확한 개념 없이 보고 그리기만 하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말한다.
'지식을 얻는 것' 가장 확실한 시간 절약방법이라 말하고 있다.
멋진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가?
이 책으로 먼저 드로잉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 익혀보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