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로 알리고 Zoom으로 소통하라 1
스가야 신이치.민진홍.이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정보와 학습은 이제 동영상의 시대로 확실하게 넘어온 듯 하다.
초창기에는 그래도 문서가 눈에 확 들어오기에 편하기도 했고,
이런부분 저런부분 찾아 보기에도 활자화 된 부분이 익숙했다.
하지만 동영상 편집의 기술 발달과 함께,
동영상 자체의 pool도 엄청나게 늘어서 
이제는 동영상도 짧게 짧게 실용적으로 변화하고,
찾아보기도 쉽게끔 검색도 잘되어 있다.

그러기에 활자, 책등을 넘어 동영상, youtube는 
정보의 전달 등을 넘어 여러 분야로 확대 가능하다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을 이용해서
구독만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아닌 다른 분야(마케팅, 판매 등)로 확대는 안될까?
유튜브란 단방향 전달의 단점을 극복하여 
새로운 시대의 창의적 마케팅은 없을까 하는 고민 속에
최근 퍼지고 있는 'zoom'을 결합하고,
유튜브의 실시간 방송도 섞어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이 책이다.

'모든 것에 적용된다'는 말은
적당하게 '잘 따라서 그대로 하라'정도로 감안하고 받아들이면,
기존 유명 유튜브 채널의 노하우가 보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
가까운 곳에서 부터,
그룹 접접 이후 개별적 맞춤이라던지,
방송 방식, 멘트들도 매뉴월화하여 단계별로 잘 되어있어 따라하면 될 것 같다.

큰 사업이든 조그마한 일이든 일단 일인 체계에서는 편하다던가, 전력을 다하지 않는 것은 안되는 것 같다.
아무리 매뉴얼화하여도 개인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마련이고
회의등 소통도 필요하며,
자동 자동이라 강조하는 부분도 매뉴얼화 이후 위임이 가능하다는 얘기이지
설정이라던가 체계잡는 것은 일일히 개인이 해야 하는 몫이다.

그러기에 진입장벽이 있기 마련이고, 아직까지는 블루오션이라고 저자들은 말한다.
책 말미에 '미라클 마케팅'이라는 부분에서 교육 프로그램에대한 부분도 언급해 놓았다.

책에 나오지 않는 세세한 부분부터 강조해야하는 부분까지 정리가 잘되어 있으니
QR code를 통해 꼭 이부분도 읽어봐야한다.

그래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가지는
'올바로 실천하는 것' 여기서 잘 배우면 되겠지...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  모든 것은 내 노력, 성실성에 달려있다!

약간 아쉬운 점은 물론 방대한 양에 이렇게 안내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고 생각하지만,
이후 세미나를 꼭 신청하고 들어야만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볼 수 있게 되어있다는 점이다.
하긴 개개인에 맟추어 안내하는 것이 몇 줄의 내용으로 쉽게 되지 않겠지.

마케팅에 목마르다거나, 좀 더 다른 참신한 방식을 찾아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따라해보시길!
나는 일단 익혀보는 수준으로 접근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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