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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회적 기업이다 - 사회적 기업 창업과 경영의 모든 것
이나현 지음 / 비엠케이(BMK) / 2018년 10월
평점 :
나이를 먹어가고, 내 일에서 성과를 낼 위치에 오게되면서
나를 이렇게 만든 사회적 기여(?)에 대한 보답을 어떻게 해야하나 가끔은 생각한다.
그런 것들 중에서 기부도 있고, 협동조합 같은 비영리 기구 참여도 있지만
최근 들어 '사회적 기업'이란 용어가 눈에 많이 띄어서 관심있게 보던 중
'나는 사회적 기업이다'란 책을 접하곤 '바로 이거닷!'이란 심정으로 읽어보았다.
사회적 기업, 사회적인 기업, 착한 기업 구분도 잘 몰랐고,
기존에 어떠한 기업들이 있으며, 어떻게 꾸려나가는 지도 몰랐지만
이 책에서 차근차근 하나씩 알려주면서
'사회적 기업'이라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아직도 성공모델로서의 위치가 아니라고 겸손하게 말씀하는 저자의 말을 감안하더라도
쉽지않은 길이고,
'기업'이란 것과 '기여'라는 부분,
'지원'이라는 부분과 '감사, 투명성'이란 부분
벤치마킹과 단순 모방
이익추구와 사회/도덕적 (편견어린) 잣대 등등
균형을 잡아야 하는 여러 부분의 어려움을
무소의 뿔처럼 굳건히 견디고 버텨내야 하는 엄청난 일인듯 싶다.
책의 후반부는 그래서인지 '사회적 기업'이라는 안내보다는
CEO 혹은 창업주로서 떳떳하고 올바른 자세를 알려주는 듯하다.
특히나 고용인으로서는 알기어려운,
초기 사업가로는 오류에 빠지기 쉬운
'사람에 대한 기대'와 '자기보상심리'를 빨리 버리라고 짚어준다.
사회적 기업을 꾸려나가는 저자의 글을 읽으며, 어렵다어렵다...만 읖으며 책을 쫓아 읽어나갔는데,
다 읽고 나니 결국 사회적 기업이라고 특별하게 희안한 것이아니며,
자신의 가치나 비젼에 따라 이익을 내고 기부를 할 수도,
사회적 기업이나 NGO를 운영할 수도 있는 것 같다.
어떤 조직도 방만하거나 거짓된 운영은 안되는 것이기에....
결국 어떠한 형태이든 창업이 목적이 되면 안되고,
기업으로서의 생존이 무척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의 '모든 문제에는 더 나은 답이 있다'라는 마음가짐이라면
지금 현상황에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부터 알아가면서
차근차근 한발한발 내딛는것이 내게는 필요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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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