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커머스 - 국내 최초 1인 커머스 크리에이터 케빈황이 들려주는
황현석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이제서야 '유튜버'라던지 컨텐츠 자체가 아닌 소개하는 사람에게 관심이 쏠리는 듯 하다.

먹방계 벤쯔나 게임방송등의 잠뜰, 미용계/패션계여러 유튜버들 등등...


최근 갑자기 생겨난듯한 유튜버라는 직업 중에서 마케팅과 관련 있는 책이다.

'1인 미디어 커머스'

국내 최초 라는 수식에 걸맞게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여기서는 커머스)을 소개한다.


천편 일률적인 상품 소개라던지,

지나친 제품 설명으로 정작 뭘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물품인지 잘 모르는 것들을

홈쇼핑이나 기타 미디어 커머스에서 공략하여 지금 쇼호스트의 인기가 높은 이때,

너무 큰 대중을 공략하기보다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서 1인 미디어 커머스를 소개한다.


팔로우 수가 높지 않아도 정작 필요한 제품은 검색도 해보며 제품 설명이나 후기등을 살펴보게되니

제대로 된 내용을 알차게 영상으로 만들어 두기만 하면...

특히나 각자 잘 아는 분야를 선정해서 공략한다면

개개인은 이미 개인적이고도 전문가적인 능력은 갖고 있다고 책에서는 말한다.


이후 책은 '그런데도 왜 다들 두려워하고 어려워하며, 정작 뛰어들어도 실패를 하는가'에대해서

매우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얘기들을 풀어 이야기한다.


능력만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목표를 잘 설정해야 한다던지,

구상만 하고 있지말고 당장 실천하라던지..(뜨끔하다...)

디테일을 매우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라던지 등등

실제 저자가 영상을 제작하며 경험한 것들을 녹여내어 이야기하며 풀어내어

어느 한 항목도 소홀이 하지말고 챙겨야 하겠다는 생각을 쏙쏙 넣어준다.


그리고선, 이를 당장 활용한 '실행전략 12가지'

하지만 이책의 백미는 마지막 챕터가 아닌가 싶다.

쉬워보이고 진입장벽이 낮아보이기에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는 것을 경계하고,

진심을 다해 소통하며, 끈질기게 이어가라고 말하며 맺는다.

저자는 대수롭지 않게 슬쩍 언급하고 지나가지만,

약 3년 반정도동안 매일 3개이상의 '제품 콘텐츠 영상'을 올렸다는 것에 놀랐다.

하루를 돌아보며 일기나 가계부 정도를 매일 적는 것도 반년을 꾸준히 하기 어려운데,

정성들인 영상을 3개이상씩 매일 올려, 5000여개의 영상을 제작하였다는 것 자체로도

성과여부를 떠나 결과물 제작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대로 잘 안되었던 것이 단지 '꾸준하고도 열심히'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한다.


책 말미에서 저자의 독백같은 얘기가 '1인 미디어 커머스'뿐 아니라

새로운 무수한 창의적인 직업에 도전하려는 여러 사람들에게 울림을 주는 것 같다.

'시작 전 많은 고민을 했었지만, 막상 사업을 2~3개월 정도 하다 보니,

시작전에 가졌던 걱정과 근심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졌다.'

아이디어와 목표도 중요하지만 역경을 돌파하는 '끈질김'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1인 미디어 커머스'의 세계로 첫 발을 당장 내딛길 바란다.

'1인 미디어 커머스'가 아니라도 각자 분야에서 좀 더 '끈질김'을 발휘한다면

또 이 책의 '창의적인 활용'이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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