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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을 팝니다 - 고졸 말단 영업사원에서 대기업 CEO가 된 장인수 전 오비맥주 부회장의 원칙
장인수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자영업은 아니지만 거대 기업에서 스스로 계속 커가기위한 자세는 어떠할까?
'진심을 팝니다'는 맥주 회사에서 2등 기업에서 다시 1등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한 저자의
성공담, 실패담등을 오롯이 담아 한 편의 드라마처럼 엮어 놓았다.
'영업이란 상대의 마음을 뺏는 일이다.'
워낙 회사 초창기서부터 얘기를 풀어가다보니 요즘과는 약간 맞지 않는 부분도 보이지만,
중요한 것은 '진심을 담은 성실'인 듯하다.
대놓고 얘기는 않하고 있지만,
수많은 자존심을 굽히면서 (다시 추스리고 일어나) 결국에는 탄복시킨 일화라던가,
여러 성공의 사슬을 따라 큰 업적을 행한 얘기라던가,
책 페이지로는 얼마 안되지만 실제로는 1~2년의 장기적인 노력을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견뎌내며 묵묵히 반복반복 행하였을 노력들....
영업, 말그대로 들려서 얼굴 보이고 부족하고 가려운 부분 긁어주고
회사편에서만이 아니고 거래처 또한 동반자적인 입장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일등....
읽어가다보면 과연 저자는 몸이 몇 개였을까 하는 의아심이 들정도로 열심이였다.
나를 꺼리기는 상대나 특별한 인연이 없는 곳에서 어떻게든 어울리는 부분에서는
그냥 성격이 저러신건가 싶기도 할 정도로 배우고싶고 부러운 점이기도 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결국 '절실함'과 '무엇이 더 중요한 가'를 알기에 저렇게 행동한 것 같다.
게다가 이러한 노력을 될 때까지, 꾸준히 실천하였다는 부분에서
최근의 나를 반성하게 한다.
직원이 힘들 수록 더 관리자가 챙기고(사장이 아니닷!!!)
어려울수록 시장을 뚫을 해법을 찾으려 직원들과 노력을 하며,
직접 현장의 소리도 듣고, 거래처 요구도 들어보는 것들...
솔선수범의 '실행'을 강조하며 보여주는 부분이다.
특히나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 사면서, 대신 실수할 경우 나무랬었는데
그것보다는 '담당자가 악의를 품고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앖다'는 믿음을 가지고
담당자에게 득이되는 해법을 제시하고 설득하며
직원들이 스스로 움직이도록 늘 주의하라는 대목에서
보이기는 쉬워도 밑에서는 엄청난 시도와 실행을 하는 모습이 보이며
더 배우고 따라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되었다.
내가 하는 일, 직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까를 생각하니 가슴도 다시 뛰는 듯하다.
그냥 내 위치에서 체념하고 못본척 무시하지말고
어쟀거나 '진심'은 그러하지 않기에
'진심'을 담아 다시 돌진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