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냥과 버섯구름 - 우리가 몰랐던 일상의 세계사
오애리.구정은 지음 / 학고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가까이에 있지만 알지 못했던 것들.

이 책은 제목처럼 우리가 몰랐던 일상의 세계사를 다루고 있다.

여러 이야기와 화제가 짧은 페이지 단위로 구성되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들.

너무도 익숙한 물건들과 서비스들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을까.

2,000년 전 바그다드에 이미 지금의 배터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물건이 있을 수 있었다니.

뼈가 녹아내리는 고통 속에서도 공장에서 일해야만 했던 여공들의 고통과 파업. 그들의 고통 속에서 만들어졌을 성냥과 그러한 환경에서도 살아남은 이들.

고무를 얻기 위해 콩고 주민들을 잔혹하게 수탈하고 살해한 벨기에의 레오폴트 2세의 이야기.

바코드와 QR코드, 수에즈 운하, 커피, 21세기의 해적 등. 알지 못했거나 한 번쯤 들어봤을법한 이야기들

무엇보다 우리 주위의 일상 곳곳에 이러한 이야기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니 주위가 다시 보이는 느낌이었다. 새삼스럽지만 무엇이든 알기 전과 후는 같을 수 없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꼈다.

특히 백린의 경우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백린탄을 쏘았다는 뉴스를 보았던 기억이 있어 연결 지으며 읽을 수 있었다. 수에즈 운하의 경우에도 2021년 에버기븐 호가 좌초한 것이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였던 것이 기억에 남아있다.

세상 그 어디에도 '당연한' 것이란 없음을 다시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