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 홈트로 내 몸이 편해졌습니다 - 있는 그대로의 나를 만나는 마음챙김의 시작
안미라 지음 / 더난출판사 / 2021년 11월
평점 :
외국 항공사에서 6년간 스튜어디스 생활을 하던 저자는 비행기 사고를 겪은 후 끊이지 않던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필라테스를 시작하게 된다.
만성적인 허리와 목, 어깨 통증에서부터 걸핏하면 찾아오던 무릎 통증 등
직접 말하기를 '종합 병원'이었다 던 저자는 재활을 시작으로 한 필라테스를 통해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아보기 시작한다.
그리고 승무원 생활을 접고 필라테스 강사가 된다.
인도네시아 승무원으로 일하며 자카르타에 거주하던 저자는 만족스러운 해외 생활을 누리고 있었다. 잔소리를 늘어놓는 주위 사람들도 없었고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의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에서는 상상도 못할 호화스러운 생활을 누리기도 했다.
집을 청소해 주는 사람을 고용해서 다른 사람이 깨끗하게 청소한 집에서 편안하게 쉬고 도심 한가운데에 위치한 고급 아파트에서 쉬는 날이며 마사지를 받았다. 곧잘 쇼핑을 즐기고 마음껏 치장을 하고 맛있는 것들도 먹고 즐겼다.
겉보기에는 누가 봐도 남 부러울 것 없었던 시절이지만 저자는 어느 때보다 가장 어두웠던 시기라고 이야기한다. 와인에 중독되어 한 잔씩 마시던 와인은 어느새 즐기는 것을 넘어 취해야 끝이 났고.
우울과 절망 속에 빠져 하루하루를 겨우 보내었다.
그리고 그런 자신의 오랜 고통과 우울은 어디서 왔는지 떠올리고 자신을 돌아보고자 하기 시작한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혼으로 갑작스럽게 전혀 다른 지역의 할머니 집으로 가게 되고 손녀보다는 손자에만 관심이 있던 할머니 밑에서 순탄치 않은 어린 시절을 보내었다. 아버지의 재혼과 두 번째 이혼 등.
여러 일을 겪으며 저자는 알 수 있고, 알 수 없는 많은 고통들에 시달린다.
그리고 이런 자신의 경험들을 통해 '마음 홈트'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람의 몸과 마음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몸과 마음은 함께 치유해야 한다.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아가고자 하는 그 과정과 마음이 쉽지 않았겠지만
결과는 책의 제목이 말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마음 홈트로 내 몸이 편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