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 인생을 바꾸는 성공의 절대 법칙
김묘엽 지음 / 담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에 대해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자기계발이란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한 부분은 새로웠다.

물론 이 책에서도 운동 독서 긍정적 마음 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지만 자기계발에 있어서 그것들은 공통적으로 말하는 만큼 중요한 것이기에 나온다고 생각한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능력을 키우고 그에 맞는 건광과 체력을 유지하는 것은 기본이다. 그렇기에 가장 힘든 것이겠지만.

이 책은 기술적인 자기계발서 보다는 스스로를 성찰하는데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 많다.

자기 개발(계발)에서 '자기'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생각하게 할 만한 부분이 제법 있었다.

살아가는데 있어서 고민이 많은 요즘 생각과 습관 삶에 대한 태도 전반을 계속해서 이야기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나도 나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물론 공감할 수 없거나 나와 생각이 다른 부분도 있었다.

무의식 부분에서는 예시가 조금 잘못되었다고 느껴졌다.

무뚝뚝한 아버지의 모습이 싫어서 다정한 남자와 결혼했는데 결혼 후 남편이 무뚝뚝하게 변하자 여자의 무의식이 아버지 같은 무뚝뚝한 남자인 남편을 이상형으로 여겨 고른 것이라니.

이건 그냥 남자가 연애할 때는 다정하게 굴다가 결혼하니 본모습이 드러난 것 아닌까?

무의식 부분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는 알겠지만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다.

무의식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습관을 만들 때 계속해서 하다보면 그게 습관이 되고 습관이 오래되면 무의식이 된다고 하지 않나. 그만큼 우리의 방대한 무의식 속에는 내가 알지 못하는 나의 모습들도 있고, 내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답을 찾는 것보다 질문을 통해 본질적인 성찰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의미있게 보았다.

흔히들 문제 속에 답이 있다고 하듯이 스스로에 대해 알아가고 목표를 찾아 나아가다 보면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행동이란 무엇이고 습관이란 무엇이며 삶을 바꾸는 데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성찰이 드러나 있다. 몇 가지 문장들은 새겨둘만 했다.

+) 중간중간 있는 유명인들의 말들도 좋은 말들이 많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