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본질 - 수업이란 무엇인가?
김태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수업의 핵심을 알려주는 실용서가 아니라 수업과 교육을 대하는 자세를 다루는 철학서적에 가까운 것 같다. 자존, 디자인, 실행, 성찰, 그리고 공동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챕터를 구성했고, 그 속에 영감을 주는 글들이 10편씩 담겨 있다. 미술 작품, 책, 교육 사상 등이 적절하게 버무려져 한 편을 읽고 나면 마음이 촉촉하면서도 단단해지는 느낌이 든다.

각각이 글이 끝날 때면 성찰질문과 실천과제가 있다. 내가 고민했던 질문들이 나올 때면 이것이 나만의 고민이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에 안도하게 되었다. 실천 과제는 사소하지만 나의 자존을 세워주고, 일터에서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일들이 많이 담겨 있다. 조금만 시간과 마음을 내어 나를 위해 한 가지씩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직사회의 크고 작은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교사로서의 정체성이 닳아가는 것을 느껴왔다. 교직에 들어온지 10년이 넘은 지금, 초심과 같을 수는 없고 그러고 싶은 마음도 없다. 그렇지만 교사로서 꼭 지켜내야 할 마음까지 사라지진 않았으면 좋겠다. 각박한 현실은 고쳐나가되, 내 마음까지 팍팍해지진 않도록 윤기나게 가꾸어야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이 반갑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