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금도 시행착오를 겪어나가고 있는 중이지만,

사회생활이 여전히 어렵다.

사회생활이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가, 다른 직원과의 교류, 상사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 부하와의 관계와 같이 인간관계가 매끄럽지 못하다는 판단에서다.

또, 내가 의도하지 않게 말에서 실수가 일어나는 것도 내 직장생활이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였다.

나는 절대 그런 의도로 한 말이 아닌데, 이상한 방향과 결론으로 치닫는 다든지,

상대가 곡해해서 듣는다든지 하는 하여튼 말과 관련된 일화가 몇 개 떠오른다.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1, 2위에 있는 <<끌리는 말투 호감가는 말투>>의 저자 리우난은 말한다.

말하기는 연습을 통해 잘 훈련될 수 있다고!

복직 후 가장 달라진 나의 화법의 하나는 나의 목소리 톤이다.

몸집에 비해 모기소리같이 작고 기어들어가고 하이톤이어서 스스로도 뭔가 불편하게 느껴졌던 목소리가

출산하고 이런 저런 일들을 많이 겪고 어른으로 성장하다 보니,

상당히 저음의 부드러운 톤이 되었고, 이 목소리는 내가 듣기에도 말하기에도 상대가 듣기에도 부드럽고 편안했다.

앞으로도 이 톤으로 업무 전화를 받고 걸고 타인과 말하려고 한다.

내 마음 속, 내 감정 속 무언가를 감추려고 하는 톤이 아닌,

내가 이러한 나임을 비로소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내 목소리를 찾아나가고 있는 중이고,

이미 내 목소리를 찾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게 나의 이미지, 나이, 사회 직위에 맞는 목소리톤을 찾고 보니,

요런 화법도 비로소 진정으로 시도해봄직하다 느껴서 읽었다.

리우난이 말하는 말하기 법칙들이 사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것들이었다.

근데 왜 실천하기가 그렇게 어려운 법칙들 있잖아~

목적을 분명히 해서,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상대를 내 편으로 끌어들여 내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게끔 설득하고 소통하는 것이 사회에서 필요한 형태의 대화법이 아닐까 싶다.

이런 거 누가 자리에 딱 앉혀 놓고, 1회성 강의 말고,

회사 입사해서 쭈욱 평시에 주기적으로 가르쳐주면 좋겠다.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내가 회사에서 꼭 해보고 싶은 실천과제들이 몇 가지 있어 여기에 적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