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엄마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9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 엄마>>를 현재 고등학교 2학년 작가님이 썼다고?

이건 놀라운데......

건강하지 못한 가정이 대를 이어간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왜냐하면, 한 세대의 상처나 아픔이 청산되지 못한채로, 또 그다음 세대로, 그 다음다음 세대로 이어진다는 것을 심리학 공부를 통해 알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가 많은 우리 집안.

어른인데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늘 고함치고,

대화를 시도하려다 안 먹히면 버럭 화를 내며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려고 하고,

이게 다 엄마를 닮았다.

<<엄마의 엄마>>를 읽으면서도 다나카 모녀 앞에 어느 날 불쑥 나타나 밀린 생활비를 요구하는 할머니를 보며,

참 답 없었다 싶었다.

지멋대로 아냐 완전?

떠나고 싶으면 떠나고 돌아오고 싶으면 돌아오고.

근데 불쌍한 척하며 오는 게 아니라 얄미울정도로 당당하게.

할머니-엄마-딸의 동거가 시작되면서,

가장 심적으로 고통받을 사람은 아무래도 엄마인 것 같다.

엄마의 고통을 옆에서 지켜보며 딸 또한 아플 테고,

할머니는 애초에 그런걸 알았으면 찾아오질 않았을 것 같고.

내가 엄마이고, 나에게도 엄마가 있고, 나도 딸이 있어 공감가는 이 소설을

고등학생인 스즈키 루리카 작가님이 쓰셨다니, 다시 한 번 놀랍군. :)

이건 굳이 싫은 사람과 동거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지 않은 사람도

백번 알 수 있는 감정 상태였다.

엄마는 무슨 죄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