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공부합니다 - 게임폐인에서 의대생이 된 인생역전 공부법
이원엽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세상 편한 학생이었을 때(학생들은 내 말에 전혀 공감 못하겠지? 10대땐 나도 내가 세상에서 제일 힘든 사람인 줄 알았어..)

공부가 하도 힘드니까, 그리고 딱히 재미도 없고 외울 것만 많으니까,

드는 생각이,

'아, 공부법 알고 싶다! 성적 좋은 애들은 어떻게 공부하는지 알고 싶다!' 바로 요거였다.

한마디로 요령을 피우고 싶은 건데.

물론 타고난 DNA로 공부 잘하는 집안들이 있을 것이고,

노력파, 열정파 들도 많을 것이다.

게임만 하던 폐인이 의대생이 되었다기에,

기본적으로 머리는 타고 난 분이겠지 하며 이원엽 작가님의 신간 <<합격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공부합니다>>를 펼쳐보았다.

오렌지색 표지가 머리를 팡팡 돌게 하는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느낌이라 좋았다.

속지가 그렇다.

그렇잖아도 공부, 공부법에 관해 또 공부해야 하는 독자 입장에서,

오렌지 색은 기분전환의 시간을 선사해 주네.

이번 책이 마음에 들었던 것이,

이런 류의 책은 읽고 끝나는 게 아니라, 학생이 실천해보는데 궁극적인 의의가 있는데,

'생각노트'라고 자그마한 노트 하나가 달려 있어서,

어떻게든 책의 공부법을 활용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

이런 노트 없으면 내가 따로 만들어서 활용해야 하잖아.

공부하기도 바쁜데, 그런거 혼자 만들 시간 없잖아.

어른이 된 후 공부법에 관한 책을 읽어보니,

진작 오답노트 만들어서 내 실패 패턴 분석하고, 보완해서 시험봐서 성적 오르는 선순환 정책을 왜 채택하지 않았지란 생각이 뒤늦게 든다.

학교 선생님들이 그렇게 오답노트 외칠 때,

그거 안 만들어도 문제 자체가 이해가 안 가서, 오답 노트 만들기 귀찮아서, 다음에, 나중에 만들어야지 하는 마음으로

고등학교 3년을 그냥 흘려보냈네.

어렴풋이 조금 만들다 만 기억도 있고.

그리고 결국은 이원엽 작가님이 쓰듯이,

내가 공부해야 하는 이유,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일단 일어야 한다.

내가 공부하고 싶고 해야하는 목적의식이나 동기부여가 없이는,

펜을 잡기가 힘들 것이다.

어쩌면 이원엽 작가님의 원더랜드는 이 마음에서 일어났지 싶다.

공부의 단순함이란?

1. 학습 목표를 먼저 알라

2. 약점을 파악하라.

반드시 답을 찾는 과목별 질문법

아.....

이런 생각하면서 공부하지 않았지....

교과서 또박또박 읽기도 버거운데, 이렇게 인문학적 사고를 하며 공부하지 않았어 나는..

그냥 이원엽 작가님은 달라 달라 달라~

교과서만 팔 때는 다른 곳에 눈 돌릴 여유가 없겠지만,

사실 인생 전체를 놓고 보면 중요한 것은 나의 꿈이 무엇인가 이겠다.

작가님도 '내가 원하는 삶의 한 조각'에 대해 고민하길 바란다고 하신다.

멋진 말씀!

1. 늘 다양한 학문을 익히고 발전하는 삶

2. 책을 읽고 글을 쓰며 다른 사람과 깨달음을 나누는 삶

3.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겨 최선을 다하는 삶

위는 현재 작가님의 꿈이라고.

나보다 어리신데 벌써 저런 꿈 리스트를 적으신거야?

작가님처럼 살면 세상살이 행복하겠어~

작가님은 대단해 대단해.....

근데 자신과 작가님을 비교할 필요 없다.

작가님이 좋다고 한 공부방법이 나랑 안 맞을 수도 있고,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반대로 착착 잘 맞아떨어질 수도 있다.

나랑 맞는 공부법이 분명 있을 터.

마이 웨이로 가면 되는 거.

이 땅의, 이 세계의 모든 학생들, 공부하는 사람들, 힘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