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온도 - 얼어붙은 일상을 깨우는 매혹적인 일침
이덕무 지음, 한정주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덕무는 북학파 실학자로, 영 정조 시대에 활약한 조선 최고의 시인이자 에세이스트다. 가난한 서얼 출신으로 정규 교육을 거의 받지 못했으나 스스로의 힘으로 학문을 갈고닦았다.

엮고 옮긴 한정주님은 역사평론가, 고전연구가로, 고전역사연구회 뇌룡재 대표이다.

조선 시대에도 에세이스트가 있었다니, 새삼 신기했다.

그리고 스스로 공부에 궁구하여 글빨 날린 이덕무 님이 누구인지 궁금해졌다.

혜택받은 집안에서 태어나지 않았으나, 자수성가한 분의 역사와 그 분이 남긴 글들이 궁금해졌다.

무엇보다 200여년 전의 한 사람이 쓴 글에 한정주님이 감동하였고,

한정주님의 도움으로 나 또한 그 시대의 한 사람에게로 연결될 거라고 상상하니 벌써부터 흥분되었다.

하늘과 땅 사이를 가득 채운 모든 것이 시다

밤새 달려드는 벼룩을 소재삼아 시롤 짓고, 벼룩에게까지 말을 거는 이덕무.

소재가 우스워 읽다 보니, 벼룩에서 출발하여 철학적 사유로 끝맺는 이덕무의 생각곳간이 참으로 풍성하다 느껴진다.

한 줄 한 줄 천천히 음미하며 읽어보는데, 소소한 행복이 스며든다.

한시라 한자가 나오고 한글풀이가 나오는데, 요 두 개를 비교하는 재미가 있다.

현대어로 묘하게 풀어내니 요즘 시랑 비슷한 것도 같고,

이 사람이 현재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을 것 같았다.

 

이덕무의 시도 감미롭지만, 한정주 님의 잔잔한 글이 좋았다. 읽어보면 안다.

편안함과 자연스럽고 진지한 한정주님과의 만남이 반갑고 행복했다.

이덕무의 시 소개 뿐만이 아니라,

이덕무가 살았던 조선 시대의 사정이나 상황도 언급해 주셔서

이덕무의 작품 세계가 가까이 와 닿았다.

이덕무에게 최고의 스승, 멘토이자 벗이었던 연암 박지원 선생.

가난하고 굶주리던 이덕무의 시는 당대의 트렌드와는 다소 동떨어져 있어 흔히들 그의 시를 기이하고 새로운 시라고 했다고 한다.

18세기 조선은 '시의 시대'라기보다는 '산문의 시대'였다.

시보다는 산문이 크게 유행했고,

뛰어난 시인보다는 탁월한 문장가들이 훨씬 더 많았고,

시는 옛 시의 격식과 법칙, 운율과 성률을 파괴하는 데까지 나아가지 못했지만 산문은 고문의 형식과 문체, 소재와 주체를 파괴하는 데까지 나아갔기 때문이다.

한시에서 출발해, 조선 고유의 색깔을 지는 조선시를 쓰는 것에 초점을 맞춘 이덕무 및 신동엽 등 사대주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자신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창조하려고 했던 분들의 노력을 알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삶의 냄새'라는 글이 기억에 남는다.

인품에 따라 똥 치우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서도 깨끗한 냄새가 날 수 있음을.

그 사람이 어떤 삶을 사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가진 삶의 냄새가 다름을.

나는 생각했다.

맞지 않는 사람에게 나를 억지로 맞추려 노력하거나 맞지 않는 사람을 억지로 나에게 맞추기 보다

처음부터 결이 비슷한 사람을 만나고 싶다고.

부디 나와 비슷한 삶의 냄새를 가진 사람들과 만날 수 있기를.

그러나 박지원은 그런 이덕무의 존재감과 가치를 알아보았고 그를 북돋아주었다.

적절한 때에 귀인을 만나 인생의 소중한 시기를 보낸다는 것은 한 사람에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진실로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만나기란 결코 쉽지 않다는 한정주님의 글이 기억에 남는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아도 원망하지 않는 내실을 갖추었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못하고 홀로 지내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지녔다.

<<시의 온도>>는 편안하고 상큼하게 다가와, 내 삶의 굴곡을 조금은 정돈해 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많은 시행착오와 풍파를 겪은 분이 남긴 시들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나는 세상엔 아름다운 것이 많음을, 재미있는 것이 많음을 새삼 깨달으며

오늘도 살아갈 용기를 얻는다.

코로나19 속, 고생하시는 많은 분들 부디 잘 생존해 계시고, 잘 이겨내서 다시 행복하고 자유롭게 잘 살아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