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스파링 파트너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6
박하령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parring partner. 사실 나에게는 낯선 단어였다.

권투에서 체력단련을 위해 연습경기를 하는 상대가 스파링 파트너다.

스파링을 해보지 않으면 자신이 배운 것들을 써볼 수가 없다.

내 인생에서 내가 선택한 선택지들이 나에게 고통을 준다면 난 지금 연습경기중인 거다.

나에게 고통이 왔다면 난 더 단단해지기 위해 날아오를 준비를 하고 있는 중인 거다.

그런 거다 인생은.

아픈만큼 성장한다는 말과는 비교도 안 될만큼,

박하령 작가님의 신작 소설 <<나의 스파링 파트너>>를 통해 '나를 비추는 거울은 지금 어떤 상태인지' 생각해 보았다.

이 말에 이렇게 위로받다니.

<<나의 스파링 파트너>>는 여섯 가지 이야기가 담긴 박하령 작가님의 신작소설집이다.

각 이야기가 이어지는가 했더니, 주인공들이 다 다르고,

주인공들이 겪는 일들이 나에겐 다소 충격적일 만큼 나이에 비해 아픈 경험들이지만,

생각해 보면 이 정도 경험은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다.

 

같은 학급 아이들을 짓궂게 괴롭히는 홍모를 따끔하게 벌주고 싶어 아무도 모르게 괴롭힘을 당하는 피해자들을 대표하여 홍모를 울릴 공을 굴리는 하윤.

사춘기 청소년들이 주인공이라 풋풋하고 싱그럽고 풍부한 감정의 흐름이 인상깊었다.

이런 게 성장소설이구나 싶어 읽어내려갔다.

여학생들의 외모순위를 매기는 분위기를 주도하는 홍모.

가해자와 피해자가 있는 만큼 엄연한 문젯거리인 홍모의 행동 앞에서, 행동으로 응징해야겠다고 결심한 하연.

그러나 순위에서 2위에 처해진 하연은 1위를 하지 못해 그 울분을 푸는 거라고 같은 여자애들 사이에서도 공감받지 못한다.

흥미로웠다. 피해자들 속에서도 길이 갈려 그 속에서 또 피해를 입게 되다니.

우리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 교실 안에서도 펼쳐진다.

교실은 실로 작은 사회였다.

 

파름. 파아란 여름의 준말.

인터넷에서 미투로 큰 이슈가 된 아버지 사건때문에 급히 귀농한 이모네로 임시로 거처를 옮긴 하나.

그곳에서 하나는 진이수라는 동갑인 아이에게 마음이 간다.

그러나 아버지의 어두운 그림자때문에 마을 아이들은 하나에게 '순수한 이수'에게서 떨어지라고 하나에게 말한다.

그저 한 아이가 한 아이를 순수하게 좋아했을 뿐인데,

충격적인 말을 들은 한 아이.

생각없이 남에게 던지를 말이 한 사람의 마음을 얼마나 고통스럽게 짓밟을 수 있는지,

내 언행에 늘 주의하자는 생각과 함께,

하나의 고통도 고통이겠지만,

그런 엄청난 말을 던진 친구들도 응당 고통을 받고 성장해야한다는 생각을 했다.


<<나의 스파링 파트너>>는 총 6가지 이야기를 통해 많은 사춘기 소년소녀들의 내면성장의 시간을 보여준다.

다행스럽게도 본인에게 찾아온 불행, 불운, 참담함, 아픔, 고통이 자신의 스파링 파트너인 것을 인지하고,

예전의 나와 다르게 살겠다고 굳게 다짐하고

성장의 새로운 시간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는 건강한 아이들이 주인공이다.

인생의 길 위에서 사람은 왜 변화가 필요한지,

난 지금 어떤 성장을 하고 있는지,

내 10대 시절에 나는 아픔을 통해 어떠한 사람으로 변화했는지 생각해 보았다.

늘 그 자리에 그대로이면 반대로 참 재미없겠단 생각을 해보았다.

적절한 시기에 와 준 문학작품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