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확장 - 나와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법
천영록.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보문고에 가봤더니 다산북스에서 나온 천영록님 제갈현열님 공저 <<부의 확장>>이 진열되어 있었다.

부에 관한 수많은 책이 있고,

그 중에서도 외국인 저자의 책이 주를 이루는데,

한국인 저자의 책을 만나서 반가웠다.

새해엔 자기계발서를 으레 들게 된다.

재테크, 자금관리와 같은 경제서는 으뜸이다.

경제의 기초를 알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할 것이다.

나는 20대 후반, 회사생활 초기에 경제서를 읽을 생각 자체를 안했었다.

가장 친한 친구가 독서를 권하긴 하였으나,

별 관심이 없었다.

'남자친구 언제쯤 생길까?' 이 생각만 했던 것 같다.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걸 그 때도 알았더라면,

지금과 같은 시행착오는 덜 겪고 있겠지.

모든 것은 지나간 후,

뒤돌아보면 그 의미를 알게 된다.

어제도 뽁이 데리고 교보문고 서면점 나들이 갔더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성 속에서도

많은 이들이 서점을 찾았더라.

저자는 이렇게 하면 돈이 된다는 재테크술만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살아내는 태도, 내가 가진 무형자산이 돈으로 환산될 수 있도록 하는 구조, 사람(인맥)에 대한 마음가짐,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부의 지향가치 등,

돈을 많이 버는 것을 넘어, 내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들을 함께 견인해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돈 때문에 혹사당하지 않을 권력,

하기 싫은 일은 거절할 권력,

나에게 가치 있는 일을 선택할 권력,

F**K YOU MONEY를 가져라.

삶의 방정식을 바꿀 금액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금전적 자유를 얻고 빨리 은퇴하자.

 

호구지책으로서의 일이 아닌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일로 갈아타기 위해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다.

책만 읽어도 좋고 해외여행만 다녀도 좋다.

협상해야 하는 '수입 보장'이 없으면, 훨씬 유연하게 일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21세기엔 이런 일들에 더 많은 보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저자는 유산 없이 태어난 우리가 기댈 사다리가 바로 '신용'이라고 한다.

이른바 남의 돈이 자원이 되는 기묘한 구조라는 것.

사람들이 신용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그다지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글쎄...

나는 안전주의라 신용으로 남에게 돈을 빌린다는 것이 껄끄럽다.

저자는 세상과 나의 부를 연결하고자 하는 자의 마인드 세팅에 대해서도 말하는데,

첫 번째 : 낙관주의자가 아닌 긍정주의자가 되자.

두 번째 : 통제 불가능한 일이 만드는 시간 낭비를 줄이자. 다.

또한 지속 가능한 권력의 시작으로 절제하는 태도를 꼽았다.

이어 승리를 결정하는 4요소, 통찰, 전략, 전술, 행동이 나온다.

 

책의 끝부분에는 확장을 위한 실전 노하우가 부록으로 들어 있어 꿀팁이 된다.

직접적인 재테크 방법보다는

돈을 모으기 위한 삶의 태도나 기본인식을 체험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부의 확장>>.

과소비하거나 충동구매가 잦은 사람들에게는 내가 왜 절제해야 하는지 톡톡한 공부가 될 것이다.

기억에 남는 키워드는 절제, 학습, 도전, 과정 기록, 반성이다.

<<부의 확장>>은 한 번 더 읽어봐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