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 하룻밤에 읽는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라는 도서는

메타버스 개념, 마케팅 사례,

그리고 메타버스의 미래 전망과 활용 방법까지 설명되어

단숨에 읽게 되는 책입니다.



요즘 많이 듣게 되는 메타버스.

이 메타버스가 무엇이고

우리의 일상생활속에 왜 메타버스가 들어와 자리잡게 되었으며,

또한 이후에 메타버스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메타버스 세상에서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잘 나타내고 있어요.



글쓴이 노준영씨는

'메타버스가 중요한데 지금 시작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과

'개발비가 많이 들지 않나요?'란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메타버스의 개념에 대해

조금 더 본질적으로 고민하여 적은 책이면서

메타버스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돈버는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어요.


우리는 지금까지 가상공간을

게임이나 VR 기기를 통해서 활용하고 있었지요.

하지만 마케팅과 연관짓기에는 반쪽 부족함이 있었어요.

상호 소통이 없었던 것이지요.

이때 나타난 것이 바로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에서 현실세계의 행동을 한다는 것은 유사하지만

현실 세계와 완전히 똑같이 소통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집니다.

VR은 단순 체험이지만,

메타버스 속에서는 또 다른 아바타인 '나'가 행동하고

또한 대중들의 반응까지 파악 할 수 있어서

디지털 마케팅에 최적화된 환경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에는 필요충분 조건이 필요한데요.

먼저 제페토, 게더타운, 이프렌드, 로블록스 등 다양한 플랫폼이 필요하지요.

그리고 웨어러블한 기기등이 필요하며,

빅데이터 기술도 빼놓을 수가 없어요.

또한 처음 접하는 메타버스이다보니,

당연히 설명서인 가이드도 필요하겠지요.

그리고 유무선 네트워크도 필수적입니다.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는 2030년에는

1조 54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의 수많은 통계로 보건대

당연 메타버스의 가능성과 시장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여

준비해야할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러한 획기적인 메타버스로 기업과 기관에서는

마케팅을 시도하지 않을리라 없지요.

마테팅의 사례를 보면

노출 공간을 옮겨 광고판을 통해

마케팅 메세지를 접하게 하고 있고요.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용한 할인쿠폰 , 교환권, 서비스를

현실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가치로 변환할 수 있네요.

또한 메타버스를 현실과 매칭시키지 않더라도

메타버스만의 가상공간을 즐기거나

완전 편입되어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사례들이 나옵니다.



이제 미래 가구의 기준은 1인 시대입니다.

이전의 매스미디어의 마케팅 노출 효과와는 거리가 멀지요.

개인의 취향, 관심이 있는 경험을 하거나

전문성과 스토리가 있거나 해야만

메타버스에 진입하는데 성공할 수 있어요.

그리고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에 돈을 써면서까지

스스로를 꾸미고 싶은 욕구를 채우고,

대중의 마음에 브랜딩이나 스토리가 각인이 되게 한다면,

대중의 지갑은 열리게 되어 있다는 것이지요.

메타버스의 주 타겟층으로

MZ 세대를 주목하는 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세상에 익숙하고 마케팅에 반응하는세대라

이후 소비를 이끌어가는 세대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메타버스 마케팅에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는 우리에게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게 합니다.

콘텐츠의 과정을 경험하고, 소통하며,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메타버스에 진입하게 되지요.

이러한 메타버스는

대중이 몰입할 수 있는 브랜딩과 목표에 같은 톤으로 나가는 것과

콘텐츠의 연속성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업이나 기관이 주장하고자 하는 이슈가 있다면

놀이로 접근해보세요.

모디슈머 (Modisumer)의 하나인 카구리를 예로 들수 있습니다.

또한 수행과제나 미션을 줌으로서

메타버스에서 상호작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인증'같은 것도 하고,

직관적이고 정직한 소통으로 대리만족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은 접근성이 가장 좋으므로

대중과의 접점을 이어가는 도구로

너무나 중요한 미래의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요소가 아닐까 싶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