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에서는 캐시 콘텐츠를 만드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즉 "oo에 있어서 x를 빼고는 생각할 수 없다"라는 x라는 차별 포인트를 찾아보고
블로그를 기반으로 해서 콘텐츠를 만들라고 권유하네요.
자신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고
고객이 찾아오게끔 하는 스토리텔링이야말로 중요한 핵심이네요.
4장에서는 콘텐츠를 일단 만들었다 하더라고 누가 내 콘텐츠를 살까요?
소득으로 연결되는 캐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백종원식 솔루션을 주는 콘텐츠를 말하는 것입니다.
내 콘텐츠를 좋아하는 고객이 원하는 것과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문제의 해결점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합니다.
즉 고객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책을 담은
시그니처 솔루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지요.
이러한 콘텐츠는 SPIN이라는 판매경로는 거치게 됩니다.
S (Speak) 강연 : 유튜브, 온.오프 강연
P (Publish) 출판 : 책, 전자책, 오디오북, SNS
I (Instruct) 교육 : 강의, 인터넷 강의, 세미나, 워크숍
N (coNsult) 조언 : 상담, 컨설팅, 코칭, 자문
이러한 SPIN 경로는 내가 나의 콘텐츠를 팔지 않아도
고객이 알아서 사게 되는 놀라운 일들이 벌어진다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