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매출이 오르는 판매 마케팅 법칙 - 온라인 마케팅 고수가 제시하는 무엇이건 팔아내는 비결
전준혁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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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계의 제갈량을 꿈꾸는 저자 전준혁님은

'마케팅의 본질을 알면 제품, 서비스, 자영업을 가리지 않고 성공시킬 수 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4 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Part 1. 잘 팔릴 수밖에 없는 판매 마케팅의 원리



당신의 제품이 잘 팔리지 않고 있나요?

제품을 잘 팔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판매할 제품과 그 제품의 콘텐츠와 마케팅 이 3분야가 잘 맞아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마치 5cm의 첫 도미노로 1.5배씩 키워나간 결과 맨 마지막 90cm의 도미노를 쓰러뜨릴 수 있는 도미노의 효과처럼,

소비자를 내 제품으로 끌어들이는 Pull marketing이 필요하고

이러한 선순환을 위해서는 한 그루의 황금나무를 심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황금 나무라는

질 좋은 옥토에 작은 묘목을 옮겨 심고 병충을 잡아주고 햇볕을 쬐어주며 영양과 물을 공급해 주면 큰 나무로 자라서 열매가 맺히듯이,

제품도 기획을 통해 셀링 포인트를 잡아내어 콘텐츠를 만들고 트리플 미디어로 송출하면 큰 나무로 자라서 돈이라는 과실을 안겨준다는 것을 그림으로 잘 표현해 주고 있네요.

저자가 생각하는 마케팅의 정점은 이미 있는 시장 안에서 최적의 포지션을 찾아내 입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는 경지'라고 하네요.

예를 들어

<펩소던트>라는 치약이 누렇게 충치를 만드는 필림을 제거하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이를 갖는다는 캠페인으로, 7% 정도 양치질하는 미국인의 65%가 이 치약으로 양치질을 하게 되었답니다.

기획과 마케팅으로 세상을 바꾼 예입니다.

Part 2 성공할 수밖에 없는 기획 프레임 짜기

누구나가 대박 아이템인 제품을 가지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즌별 제품 등의 트렌드와

새로운 기능, 기존의 불편함 개선, 저렴한 가격, 남들에게 과시포인트와 같은 차별화를 잘 갖추면

베스트셀러가 될 확률이 높은 제품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최초로 배스킨라빈스를 창업한다고 해봐요.

매일 다른 맛의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이 브랜드의 이름은 써티원아이스크림.

신선한 재료를 위해 강원도 대관령 목장의 우유와

위생이 철저한 생산 단계, 매일 새벽에 가맹점 배송,

점주들의 창업 만족도 인터뷰 기사,

재미있는 마케팅 캠페인,

써티원아이스크림 서포터즈 창립, 어린이 아이스크림 교실 개설,

공모전을 통한 신메뉴 문화를 만들었다면

당연히 다른 아이스크림과 차별화가 생기겠지요?

이러한 차별화는 바로 <발견>에서 시작하며

이러한 차별화도 실시간 트렌드에 맞게 진화하므로 항상 관리를 소홀히 해선 안되지요.


고객은 제품이 아니라 콘셉트를 구매합니다.



내 제품의 장점을 분석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경쟁사 제품의 특, 장점과 경쟁사에 없는 내 제품의 장점이 되는 콘셉트를 찾습니다.

저자가 판매한 <욕실 난방기>의 경우,

이 콘셉트를 고객에게 강력하게 인지하기 위해서

욕실 난방기의 전원을 켠 상태로 어향에 담그는 실험을 GIF 파일로 만들어

<완전 방수 욕실 난방기>라는 카피로

콘셉트가 고객들에게 완전히 각인되고

또한 구매 전환율로 이어지는 대박 제품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러한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만능 공식 5W1H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Part 3 : 온라인 시장이라는 바다에서 확 눈에 띄는 노출 법

Part 3에서는 핵심 마케팅 채널인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네이버 지식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오픈마켓 (스마트 스토어,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등),

소셜커머스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의 특징과 제품 선정, 기획과 상세페이지 제작, 키워드,

제품 리뷰까지 소비자의 구매 경로를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Part 4 : 성공할 수밖에 없는 기획부터 실전까지 대해부



Part 4에서는 개방형 실리콘 빨대를 예로 들어

그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기획에서부터 트리플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실전에서 어떻게 제품을 기획, 시장조사하고 고객에게 판매되는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어

실제로 본인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광고하고 관리하는 전체의 단계를 차근차근 따라 하면

좋은 제품 기획서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왜 이 책을 <마케팅의 본질, 기획, 노출, 매출로 이어지는 마케팅 성공 방정식>이라고

소개하는지 알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실제 현장에서 판매되었던 제품을 예로 들어 설명했기에

읽기에 부담 없고 또한 매우 재미있고 유용한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초보 셀러 분들이나 제품을 잘 팔 수 있는 노하우가 궁금하신 분,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할 때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 오는 분들에게

마케팅, 상품기획, 셀링 포인트, 온라인 제품 판매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제품 판매 마케팅 안내서의 역할을 해 줄 것이라 꼭 추천해 드리고 싶은 도서입니다.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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