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러 종말의 허구
곽수종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미국 패권이 흔들리고 세계적으로 대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요즘과 같은 시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달러 환율은 계속 올라가고 있는 이때에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주제가 달러 체제의 변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달러 종말의 허구>를 읽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곽수종 박사는 연합뉴스경제TV '곽수종의 경제프리즘' 진행을 맡고 있으며, 개인 유튜브 '경제담판'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4개의 챕터로 나뉘어져 있으며, 첫번째 챕터에서는 트럼프 시대의 현 상황과 함께 부상하는 중국의 입지를 분석합니다.
두번째 챕터에서는 달러의 변화 과정을 통해 어떻게 달러가 국제 질서의 근간이 될 수 있었는지 보여줍니다. 세번째 챕터에서는 미중러 3극체제 안에서 달러의 위치,네번째 챕터에서는 금값 상승,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계의 부상에도 달러가 굳건할 수 밖에 없음을 보여줍니다.
요즘처럼 여러 나라에서 전쟁이 오랫동안 발발하고 국내의 정세도 불안하고 금값이나 비트코인, 주식도 하늘을 뚫을 정도로 치솟으며 세계 금융이 불확실이 큰 시기는 없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달러의 형성과정에서부터 현재 국제 정세까지 분석하며 세계 질서의 근본적인 변화를 읽어냅니다.
오늘날은 과거보다 훨씬 빠르고 거대한 규모로 전환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도 변화하는 흐름에 대비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메세지를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