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트업을 위한 나의 첫 세무 수업 - 투자받는 스타트업, 비결은 바로 세무에 있다
조문교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나의 첫 세무 수업>을 읽었습니다.
측근이 회사를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해서 세무를 알면 회사 운영에 도움이 될까 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책은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맞춘 세무 입문서이지만, 일반적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세무 지식은 복잡해서 모두 알기 어려워, 이 책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이 책에서는 기본에 충실한 세무 지식을 알려줘서, 회계 직원을 두기 어려운 1인 사업자도 완독하고 나면 어느 정도의 회계 업무를 함에 있어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회사를 차리는데 있어 개인사업자와 법인의 차이를 설명하고 어떤 게 스타트업에 유리한지, 세무사 찾는 방법과 활용법을 설명 해줍니다.
스타트업이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는 자금 조달입니다.
자금 조달의 근간이 되는 신뢰를 얻게 해주도록 세무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또한 회계를 배우지 않은 일반인은 비용 처리와 같은 회계 처리에 대해 잘 모르는데, 쉽게 설명해줍니다.
또한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는 세액공제나 감면 제도, 스타트업을 위한 세금제도 등 절세의 기술도 알려줍니다.
투자자들이 어떤 숫자를 주목하며 어떤 것에 재무적 신뢰를 원하는지 분석하여 투자 유치를 준비하는 스타트업에게도 방향을 제시합니다.
현실에서 자주 겪거나 많이 고민하는 문제에 중점을 두며 쓰여져서, 기본기를 다지고 나의 회사의 맞게 적용한다면 회사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