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른 미래를 상상할 수 있을까 - 시대의 지성, 노엄 촘스키에게 묻다
노암 촘스키.C. J. 폴리크로니우 지음, 최유경 옮김 / 알토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우리는 다른 미래를 상상할 수 있을까>는 저널리즘 매체 트루스아웃의 저널리스트 C.J. 폴리크로니우와 노엄촘스키, 경제학자 로버트 폴린의 대담을 엮은 기록입니다.

이 책에서는 기후 위기, 핵전쟁 위협, 극우의 부상 등 오늘날가장 시급한 글로벌문제들을 주제로 다룹니다.


인공지능이나 파시즘의 부상과 같은 세계 질서의 흐름과 그 안에서 부상하는 위험 지역들을 다각도로 살펴봅니다.


인간보다 더 뛰어나지고 있는 인공지능의 발달에 대한 촘스키의 통찰이 흥미롭습니다.

위협으로 다가오는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주체는 인간입니다. 


미래가 두려움으로 다가오기도 하지만  미래를 결정하는 것도 인간입니다.

정책을 논의하기 보다 문화전쟁을 일으켜 사람들의 관심을 돌려 쇄퇴하고 있는 미국 사회의 이면을 보면서 올바른 눈과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질문합니다.


​대전환의 시대, 무엇을 바꾸고 어디에서 시작해야할 지 시민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이 시대의 참된 지식인, 노엄 촘스키의 통찰을 통해 뉴스나 기사에서 전하는 소식이 아니라 참된 눈으로 세상을 읽는 지혜를 얻게 됩니다.


지구의 기온은 날로 높아지고, 전쟁은 끊이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전쟁의 위협도 높아지는 이때에, 그냥 주어진 대로 살기만 할게 아니라 바르게 세상을 보고 선택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어떤 미래를 만들지는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의 선택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