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운을 지배하다 - 이기는 운을 만드는 고수의 생각법
사쿠라이 쇼이치.후지타 스스무 지음, 김현화 옮김 / 프롬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마작과 비즈니스의 유사점

1. 어떤 패가 오는지 알 수 없는 '불평등'한 위치에서 시작

2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분된 패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보다 어떻게 빨리, 크게 이기는지가 중요한 '상대적인 경쟁'이다.

3. 국의 진행, 상대와의 점수봉의 차이 등 시시각각 상황이 격렬하게 변할 떄에는 냉정하고 재빠른' 상황 판단력'이 요구된다.

4. 4명 중 1명만이 이기므로 대부분의 시간은 '인내력'을 필요로 한다.


"초심자의 행운을 부르는 심플함은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 것'에서 온다. 승부를 복잡하게 만들지 않고 심플하게 하려면 쓸데없는 생각은 버리고 느끼는 바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전문가는 사물을 어렵게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당연한 말을 하면 자신의 존재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지식이나 경험이 늘어나면 다양한 선택지가 발생하고 욕심이나 두려움이 망설임으로 이어진다. 마지막에는 전문가의 의견에 의지하기보다 자신을 믿는 강한 마음에 의지해야 한다."


초심자의 행운은 초심자일 때만 얻을 수 있다. 계속 게임을 하다보면 지는 순간이 온다. 어느 순간에는 단순하게 생각해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든 1년에 한 번쯤은 승부처가 찾아온다. 그러니 그때를 가려내어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승부할 수 있도록 평소부터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패배의 99%는 자멸이다.

비즈니스란 일종의 경주이다. 거기서 탈락하는 사람을 순서대로 꼽아보면 첫째, 인내력이 부족한 사람, 둘째, 목표를 낮게 설정하는 사람, 셋째, 고장관념이 강해서 변화하기 힘든 사람이다."


인내력을 갖기란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다. 주변이 시시각각 변하는 때에 귀가 얇아 상대방의 말에 넘어가지 않게 주의해야한다.


"순풍이 불 때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바람만 타고 있으면 앞으로 날아간다. 하지만 역풍이 불 때는 한정된 시간 내에 여러 가지를 동시에 궁리해야한다. 그 몰린 상태가 '오셀로게임'에서 상대의 말을 단숨에 자신의 말로 뒤집어 역전하는 듯한 폭발력을 낳는 것이다.

"사람의 능력을 100퍼센트 끌어낼 수 있는 것은 안타깝게도 꿈이나 희망에 불타고 있을 떄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위기 상황에 몰렸을 떄다."


이 단락을 봤을 때 나도 모르게 거부감이 들었다. 나는 냉혹한 비즈니스 세계와는 안 맞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한테 일은 몰입하며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데 이 사람은 궁지에 몰리는 걸 즐기는 것 같다. 자신의 생각이 이렇다는 이유로 일부러 업무 실적이 괜찮은데도 인원을 감축하고 조직을 어지럽힌다고 한다. 너무 이기적이진 않은지 생각됬다..

얼마전에 회사에서 구조조정 때문에 받은 상처가 있어서 그런지 받아 들이기 힘들다. 사장과 직원의 입장은 분명 다르지 않은가. 

각자마다 일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은 다를 것이다. 이 사람은 행복한 인생을 살고 있는 걸까 생각해보게 됬다. 일에 올인하는 사람은 일상의 행복을 잘 모를 것이다. 아마 선택의 문제일 것이다. 


"좋은 흐름을 만들어가려면 중요한 지점에서 망설여질 때 어떻게 재빨리 단념할 수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운은 무한할지도 모르지만 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타당한 선택을 축적해나가며, 그에 걸맞은 수고나 노력도 동반해야 하는 법이다."


운에 맞기고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기도를 했다고 시험을 잘 볼거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타당한 선택과 타당한 노력을 지속해나가면 운은 복리처럼 쌓인다. 결국 그것을 얼마나 지속해나갈 수 있는지가 운의 총량을 결정하는 것이다."


"사람은 틀을 만들면 자신도 모르게 그곳에 안주하고 만다. 따라서 틀에 집착하지 않는 편이 좋다. 틀을 아까워 하지 않고 버릴 수 있는지 없는지가 그 사람의 성장 잠재력을 결정한다."


"승부에서 계속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첫 번째 화살을 쏘고 난 후, 두 번째 화살과 세 번쨰 화살을 연달아 준비하여 알맞은 타이밍에 쏘는 사람이다."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획에서 수행 단계까지 모든 것을 세세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것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조직은 유연성을 잃는다."


목표를 정확하게 세우면 기준에 미치지 못했을 경우 성장했는데도 졌다는 침울함을 느끼게 된다. 목표를 정확하게 세우라는 사람도 있지만 나도 대충세우는 것을 좋아한다. 목표를 정확하게 세우면 힘이 들어가고 무리하게 된다. 즐길 수 있는 여지가 없어지는 것이다. 만약 무리해서 목표를 달성했다 해도 다음 달에는 맥이 빠져 성과가 더 저조해질 수 있다.

한달 독서량을 30권으로 잡았지만 못채워도 상관없다. 꾸준함이 더 중요한 이슈인 거다.


"일을 소홀히 하여 업무에 지장을 가져오는 경우가 없더라고 일에 대한 자세에 성실함과 진지함이 결여되기 시작하면 그 느낌은 어떻게든 주변에 전해지는 법이다. 반면 어떠한 때에도 일을 소홀히 하지 않고 사소한 잡무에 대해서도 세세한 부분까지 정성을 다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신뢰받는다."


요령이 생겨서 일을 대충하면 교묘하게 숨겨도 드러나게 마련이다. 일은 같이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누가 열심히 하고 있는지 보인다.

업무에 좀 더 충실하도록 항상 마음을 다잡지만 쉽지는 않다. 아침에 출근하면 좀 놀다 일하고 싶고 퇴근 시간이 가까워지면 일에 집중도가 떨어지기 시작한다. 자신을 위해서라도 더 성실하게 해야한다.


"날씨와 마찬가지로 마음도 시시각각 변화한다. 그 자연스런 변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마음에 부담을 주지 않는 삶의 방식이다."


"과거의 성공 패턴으로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굳게 맏고 있는 동안에도 세상은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자기만의 신념이 너무 강하면 머지 않아 주위에서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생각하여 사람이 떠나가고 결국은 운에서도 멀어질 것이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타인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냄녀의 의지와 자존감과 마주해야 한다."


공감가는 구절들도 많이 있지만 공감가지 않는 구절도 많이 있었다. 타고난 감각이나 어렸을 때부터 만들어진 감각 같은데 이를 그냥

이렇게 하라고 강요하는 것 같기도 했다. 느낌적으로 알고 있었던 것들을 운에 연관지어 풀이해 준 것 같기도 하다. 운이라는 어감 자체가 노력 없이 얻는 것 같은 느낌이지만 평소에 잘 준비를 해 왔던 사람만이 운을 잡을 수 있다. 사회 초년생이 가볍게 읽어 보기에 좋은 책인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eBook] 버니 샌더스의 정치 혁명
버니 샌더스 지음, 홍지수 옮김 / 원더박스 / 2015년 12월
평점 :
판매중지


지금 미국에서는 힐러리와 버니 샌더스의 대선 경선으로 소란스럽다. 정치를 떠올리면 왠지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정치에 별로 관심 없는 사람들들도 우리나라 정치는 믿을 수 없다며 비판하는 말만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치가 하는 역할과 시민들이

반드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버니 샌더스는 벌링턴 시장을 4차례 연임했고 8번이나 미국 연방 하원의원을 역임했다.

사회주의자이고 무소속인 그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투쟁했고 무소속임에도 한결같은 그의 모습에 시민들의 신뢰를 얻어 여러번 선거에서 이겼다.


"내가 말하는 정치혁명이란 그저 선거에서 승리하는게 아니다. 수천만의 사람들이 정치적 절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매체의 본질을 바꿔서 수많은 사람들의 애로사항과 고통을 다루게 만드는 일이다. (...) 선거운동은 그저 표를 얻고 당선되는 일 이상의 무엇이어야 한다. 사람들을 깨우치고 조직하도록 돕는 일이어야 한다. 그렇게 할 수 만 있다면 앞으로 오랜 세월에 걸쳐 정치의 역학관계를 바꿀 수 있다."


"출발점은 정치 전략을 잘 세우는 게 아니다. 변화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행동에 옮겨야 한다는 인식을 공감하는 게 출발점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저소득층 노동자는 투표를 하지 않고, 정치가 자신의 삶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다."

"평균적인 미국 노동자는 직장에서 자신이 무력한 존재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다."


"절차에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민주주의는 살아남지 못한다."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이 정치적 절차에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한다."


"시대의 진정한 과제는 어떻게 폭력을 중지시킬지, 어떻게 하면 비폭력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악행을 막을지 고민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사담 후세인을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패배시키지 못한다면, 이는 끔찍한 실책이자 미래를 암울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이번에 우리가 성공하지 못한다면 이 세상에서 앞으로 기대할 것이라고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는, 전쟁, 전쟁, 더 많은 전쟁이 있을 뿐입니다."


"백인과 흑인이 자신들을 억압하는 계층을 상대로 함께 싸우지 않고 서로를 상댕로 싸우는 한 진정한 경제적 정치적 변화는 달성할 수 없음을 인식했다."


"복지개혁안을 통과시킴에 있어 공화당은 유권자들이 지닌 두려움을 십분 활용했을 뿐 아니라 유권자의 지식이 부족한 점 역시 철저히 이용했다.


"빈곤층은 대부분 선거운동 기부금을 내지 않고, 투표도 하지 않으며, 정치 절차에 참여하지도 않는다. 사실상 빈곤층은 희생양으로 이용될 때를 제외하고는 오늘날 정치에서 거의 아무 쓸모도 없는 존재다."


"빈곤층이 투표권을 행사한다면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누구나 이 나라의 미래를 결정하고 사회 계약의 내용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대 원칙을 실현하게 된다. 자신에게 권한을 행사할 힘이 있음을 실감하면 수많은 사람의 삶이 변하고 결국 나라 전체가 변하게 된다."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한 기본은 투표를 하는 것이다. 사람의 권익을 공평하게 하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 한다. 우리는 싫든 좋든 한국에 살고 있는데 주변인들만 봐도 얼마나 정치에 무관심 한지 먹고 사는 문제에만 골몰에 있는지 알 수 있다.

나 한사람이 나서봤자 하는 무력감에 우리 나라 정치는 이미 썩었다는 생각에 더 무관심해 지는 것 같다. 보통 정치를 비판 하는 말을 들어보면 뉴스에서 보는 단편적인 기사에 그치는 것 같다. 우리 시의 시장은 누군지도 모르고 투표가 끝나면 시장이 뭘 하는지 알지 못한다.

투표는 했지만 누가 뽑혔는지도 보지 않았다.

미국에서는 일부러 정치에 대한 불신을 키워 가난한 사람들이 투표하지 않게 해서 기득권끼리 다 해먹는다는 것을 듣고 놀랐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 아닐까??.. 그런데 지금은 정치에 대해 너무나도 아는 게 없다. 뉴스에서 나오는 정책들은 장단점이 뭔지 실상이 어떤지 모르겠다. 정치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샌더스의 말에 동의한다. 어릴 때부터 배워야 한다. 국민 대부분이 정치에 대해서는 너무 무지한 것 같다.

최저시급을 인상하는 게 물가상승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 쉽지 않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게 좀 답답했다. 최저 임금을 인상하면 경제를 망칠꺼라니 ... 부의 불평등이 점점 커지는 데 의원들은 부자들에게 잘 보이려고 애쓴다.

한국도 다를 게 있을까?. 국민들이 더 정치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전쟁에 관해서는 버니 샌더스에게 100프로 동의는 못하겠다. 과한 전쟁이 안 좋은 건 사실이지만 군사력도 중요한 요건 중 하나니깐.

북한이 요새 시끄러운데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막을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나라를 가장 평화롭게 통일시키는 방법은 힘이 압도적으로 차이나 한쪽이 주도하는게 가장 좋다는 의견에 거의 동감한다. 만약 힘이 비슷하다면 통일 하려고 해도 서로 좋은 조건을 내걸려고 또 싸울 테니까 말이다.

우리나라도 선거 시즌이 다가 오고 있다.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투표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앵무새 죽이기
하퍼 리 지음, 김욱동 옮김 / 열린책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벽에 혼자 읽는 주역인문학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주역 공부 새벽에 혼자 읽는 주역인문학
김승호 지음 / 다산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주역하면 왠지 한자 가득한 어려울 것 같은 느낌이 바로 든다. 하지만 이 책은 한문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작가는 한문을 알지 않아도 주역을 충분히 공부할 수 있다고 한다. 

주역에는 팔괘라는 문자가 있는데 하나하나가 갖는 의미가 다르다. 그리고 팔괘가 위아래로 두개가 되면 대성괘라는 

문장이 되어 이를 해석하고 공부하는게 주역공부라고 할 수 있다. 한문을 무작정 해석하고 외우는 게 아니라

이 팔괘를 가지고 세상사에 비추어 이해하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팔괘 각각이 가지고 있는 의미부터 먼저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 준다.

공자와 아이슈타인은 주역을 옆에 두고 평생 공부했다고 한다. 엄청 오래된 이 주역이 지금도 그 섭리가 통하는 걸 보면

정말 신기 하다. 전쟁에서도 주역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이를 오늘날에도 익혀서 회사에서 인간관계에서도 지혜롭게 

다방면으로 쓸 수 있다. 

점은 믿지 않지만 개미가 날씨를 먼저 알듯 징조로 미래를 대충 안다는 것을 얼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처음 접해보는 주역책을 너무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세상의 원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새로웠다.

입문서로는 최고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긍정의 영어 한 줄 (스프링)
유서영 그림, 김진경 캘리그라피, 이영욱 옮김 / 소라주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컬러링북이 한 때 유행이었던 것은 알고 있었지만 (지금도 유행인가?.) 이번에 처음 해봤다.

어릴 떄 부터 색칠 공부를 좋아했지만 커서는 색칠공부를 할 일이 뭐가 있겠나 했는데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재밌게 했다. 마침 선물받은 색연필도 있고..

예전에 선물하려고 컬러링북을 여러개 들춰봤는데 그림도 복잡하고 내 스타일이 아닌게 많았다.

이 책은 그림도 복잡하지 않고 뜯을 수 있도록 점선도 있어서 뒤에 편지나 쪽지로도 쓰기 좋게 되있다.

가장 마음에 든 건 영어 한줄 이다. 좋은 글들이 영어로 써있고 아래 해석도 있는데

색을 칠하면서 영어 한 문장 외우기 충분했다.

좋은 글도 보고 공부도 되고 색칠도 하고 일석 삼조다.


앞에 있는 글이 왠지 와닿는다.

 

선물하기 좋은 최고의 컬러링북 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