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사회 - 사회를 만나는 철학 강의
장의관 지음 / 미지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사회 윤리와 정의의 첨예한 대립에 올바른 기준 찾기는 정말 쉽지 않다. 한국에 내재된 불필요한 갈등이 최근 정당 해산을 놓고 수면에 떠올랐다. 진보 정당의 탈을 쓰고 종북 사관으로 점철된 정당이 과연 한국 사회에 다양성 충족을 위해 필요할까? 판결을 기다리고 있지만, 정말이지 언론 눈치를 보지 않고 정당한 결단이 사회에 울려 퍼지기를 바랄 뿐이다. 이 책은 이처럼 대중의 판단 잣대를 흐리는 세력과 상식적 가치관의 대립을 보여준다. 8가지 논제는 워낙 오랜 기간 접해왔던 차라 별로 어렵지 않게 의견을 접할 수 있었다. 동성애는 한국 사회에 정말 빠른 속도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예전 홍xx 방송인이 커밍아웃하면서 동성애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고, 시발점으로써 변화를 촉구하는 신호탄의 기능을 수행했다. 비록 커밍아웃을 선언한 당사자는 지금과 비교했을 때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받았다. 그런 점은 안타까웠지만, 최근 동성애를 다루는 드라마가 등장하고 가볍게 다뤄지는 소재 쯤으로 치부되는 현상을 보노라면 그의 선언이 비단 그의 고통에서 그치지만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동성애자가 성적 기호를 드러낼 수 있는 사회적 용인 구도가 형성되면서 그 동안 잠재된 LGBT가 전방위로 모습을 나타냈다. 생각하는 사회는 바로 이런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히고, 찬성과 반대라는 시비론으로 프레임을 끌어올려 대중이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 셈이다. 낙태와 매춘 등도 기피하는 단어였지만, 드라마와 영화가 이를 과감히 다루기 시작하며 이해의 깊이가 점차 더해졌다. 안락사는 매해 등장하는 해묵은 과제지만 여전히 진행형이다. 종교관을 떠난다면, 존엄성을 위해서라도 안락사는 응당 허용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종교라는 대단위 영향력을 정면으로 받아내야 하는 부담을 갖고 있어서 금지와 허용이 쉽지는 않은 문제다. 추세는 분명하다. 점진적으로 허용되는 과도기를 거치고 있다는 점이다. 과시적 소비는 상대적 박탈감까지 조절하라는 계급 주의적 발상이라고 해야 옳을까? 과시한다고 우리가 눈을 깜빡이거나 부러워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측은해보일 뿐이다. 상대적 박탈감은 사회 융합에 해가 되지만, 사치성 소비도 생산의 큰 흐름상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므로 문제시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공직자와 공정을 다루는 직무를 지닌 사람은 피해의식보다는 일종의 의무감으로 과시성 소비를 멀리해야 한다. 의견이 크게 갈리는 주제부터 어느 정도 사회적 의견 수용을 마친 주제까지 전반적으로 만나볼 수 있었고, 꽤 종합적인 느낌으로 지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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