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ㅣ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박경.이홍석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안정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1편에 이어 2편도 재미있는 간식단 친구들과 함께 하는 하루한꼭지 초등 한국사 책이에요.
2권은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81꼭지로 정리하고 있어요.
1권과 2권을 합치면 총 150 꼭지에요.
크게 조선시대와 개항기, 일제강점기, 현대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목차를 쭉 훑어보니, 우리나라 대중문화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것까지 책에 실려있네요.
나온지 좀 된 책은 현재의 역사까지 반영하지 않고 있는데, 최신 역사까지 반영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꼭 순서대로 보지 않아도 궁금하거나 관심 가는 꼭지를 먼저 골라서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1편에서 역사 탐험 보고서를 제출하고 간식까지 맛있게 먹은 간식단은, 또 간식 때문에 시간 여행을 다시 하게 돼요.
간식단이 간 곳은 바로 조선시대였어요.
간식단은 이번에도 미션을 성공하고, 맛있는 간식을 받을 수 있을까 매우 궁금해졌어요.
아이들도 그런 궁금증으로 책에 흥미를 갖고 계속 읽어나가게 되는 것 같아요.
각 시대가 시작하는 첫 장은 그 시대를 한 눈에 주욱 훑어볼 수 있는 연표와 그림이 있어서, 그 시대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개념 잡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책 본문은 4컷 만화와 본문, 쏙쏙 퀴즈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4컷 만화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라서 본문에 대한 흥미를 끌어올려 주고요, 책 윗쪽에 해쉬테그로 중요 키워드도 알 수 있어요.
4컷 만화를 보니 당시 이성계가 얼마나 인기있었던 장수였는지 확 와닫았어요.
본문에 계속 나오는 위화도가 어디인지 지도로 알려주기도 하고, 태조 이성계의 어진이 있어서 이성계의 얼굴을 직접 볼 수도 있어요.
단순히 글과 그림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글의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많은 자료들이 제시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에요.
그리고 쏙쏙 퀴즈를 통해 글을 잘 읽었는지 체크해볼 수 있어요.
간단하지만 글의 핵심을 파악했는지 확인하기 좋은 문제들인 것 같아요.
한 시대가 끝나면 역사 탐험 보고서를 통해 그 시대를 정리하는데, 한 시대를 간단하게 한 페이지로 정리하고 복습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간식타임은 놀이북처럼 아이들이 재미있는 퍼즐 등의 활동을 하는데,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도 풀어볼 수 있어요.
여기서 읽은 내용과 배운 내용을 심화해서 공부하면, 언젠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도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하루에 한 쪽씩 보는 책인데, 저희 아이는 너무 재미있어서 멈추지 않고 계속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이 책이 눈에 띌 때 마다 또 보고, 또 봤어요.
줄글로 된 책인데, 만화책처럼 재미있다고 해요.
저희 아이가 좋아하는 흔한남매 책에 나오는 간식단 캐릭터가 나오고, 사컷만화가 있어서 본문에 더욱 흥미가 가게 되서 그런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