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프로그래밍 캐릭터 도감 - 꼭 알아야 할 초등 코딩 기초만 쏙쏙! 아하, 그렇구나 - 초등 교양 지식 3
김성훈 옮김, 이시도 나나코 감수 / 서사원주니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정규교육과정에 코딩이 반영되기도 하고, 앞으로 코딩을 할 수 있는 사고력을 갖는 것이 중요한 시대인 것 같아요.
꼭 알아야 할 초등 코딩 기초만 쏙쏙! 컴퓨터 & 프로그래밍 캐릭터 도감은 컴퓨터와 코딩을 귀여운 캐릭터로 표현해서 쉽게 배울 수 있는 책이에요
이 책의 주인공인 리코가 AI와 관련된 영화를 보고 인공지능에 대해 무서움을 가지고 있던 차에, 점술 로봇 센을 만나 컴퓨터의 세계에 가게 돼요.
이 책은 3가지 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첫번째는 컴퓨터, 두번째는 프로그래밍, 세번째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련된 것이에요.


첫번째 '컴퓨터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에서 제일 처음에 다루는 내용은 컴퓨터에요.
저희 집에도 PC없이 노트북과 패드만 있긴 한데요, 아이들은 데스크탑만 컴퓨터라고 생각하는 아이도 있을 것 같아요.
책에서는 PC 외에도 패드와 스마트폰도 컴퓨터라는 것을 알게 해 줘요.
그리고 PC와 태블릿, 스마트 폰 외에도 마이크로 콘트롤러, 슈퍼컴퓨터 등을 다 하나씩 캐릭터로 표현하고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줘요.
뿐만 아니라 컴퓨터 안에 들어있는 CPU나 RAM, ROM, 마더보드 등도 다 캐릭터로 표현하고 설명되어 있어요.
저희 아이가 CPU랑 마더보드가 뭔지 물어본 적이 있는데 은근히 설명하기 어려웠는데, 캐릭터로 표현되니 아이가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장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일까? 장에서는 프로그래밍의 3가지 방식인 순차, 조건분기, 반복도 캐릭터로 표현했어요.
프로그래밍의 흐름도도 간단히 배워볼 수 있고요, 프로그래밍을 하면 좋은 점도 알 수 있어요.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창조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시행창오력 등을 기를 수 있다고 해요.
저희 아이는 수학적인 문제를 풀 때, 어려운 문제는 아예 생각을 안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프로그래밍을 하면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3장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합니다 장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또 어떤 것이 있는지를 캐릭터로 알려주어요.
저희 아이는 스크래치 같이 블록으로 코딩하는 비쥬얼 프로그래밍 언어는 이것저것 사용해봤는데요.
그 외에 텍스트로 프로그래밍 하는 언어들도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었어요.


이렇게 컴퓨터 세상을 탐험한 리코는 더 이상 컴퓨터와 AI를 무서워하지 않게 되었네요.
그리고 여행 후 힘이 빠져 움직이지 못하게 된 로봇 센을 프로그래밍으로 다시 움직이게 하기 까지 해요.
이 책의 장점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내용을 하나하나 캐릭터로 표현한 것이 아이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