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 실무지침서 - 창조경제시대 삶의 방식
은종성 지음 / 정일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전부터 1인기업에 관한 책을 도서관에서 참 많이 보게 되었다.

궁금해서 책을 읽어보게 되었는데, 수년내로 1인기업이 도래하는 시대가 올 것이고,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큰일(?)이 날거라는 경고와 조언, 그 해결책이 제시된 책이었다.

언제쯤 올까, 생각이 들었는데 그 시대가 드디어 온 것 같다. 아니 벌써 시작된 것 같았다.

 

얼마전 '개인이 1인기업이 되고 1인시장이 되는 전혀 새로운 세상'이라는 주제의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란 책을 읽었었다. 르네상스 소사이어티가 큰 틀안에서 미래의 변화를 제시한 책이라면, [1인기업 실무지침서] 는 '실무'라는 단어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을만큼 매우 상세하고 자세하게 1인기업 준비방법을 소개해주고 있다.

 

그동안 뇌를 말랑말랑하게 만들기 위한 문학서적과 자기계발을 위한 실용서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었었다면 이 책은 나와 신랑의 '먹고사는' 생존이 달린 문제이기에 굉장히 열심히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첫 장부터 평생직장의 환상을 버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조용히 경고를 하고있다.

아직도 평생직장을 위해 애쓰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독서를 통해 시대와 사회의 변화의 흐름을 빨리 읽을 수 있었다는 사실에 갑자기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일'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깨달으라는 조언은 참 마음에 와닿았다.

단순히 먹고사는 수단으로서 '일'을 대한다면 그 사람의 10년후는 과연 어떻게 될까?

아무생각 없이 월급날만을 기다리며 회사를 다니던 옛날일이 갑자기 떠올랐다.

나 또한 1인기업을 위해 직장을 그만두었는데,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보니 갑자기 주어진 자유시간을 누리느라 제대로 된 일을 시작해보지 못했었다.

 

이 책의 핵심은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라는 것이다.

'직장'의 이름이 아닌, '나'의 이름을 가지고 살라는 것이다.

자신이 진정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된다고 한다.

소셜미디어 시대인 점을 예로 들어  맘만 먹으면 유투브, 페이스북, 블로그를 통해 얼마든지

'나'알리고 광고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p.18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평생 학습 계획에 따라

자신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p.19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p.29

일에 대한 개념이 '어느 회사에 근무하는가?' 보다 '어떤 일을 하는가"로

조금씩 변화되고 있다.

p.30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 일하려 하는 자기주도 사고가 필요하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1인기업의 장점은

'자신의 미래를 자신이 관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1인기업이 감수해야 할 부분도 많다.

높은 근무강도와 사무실안의 아주 작은일까지도 '혼자'처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1인기업이 되기위해 나를 알아가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꿈과 목표를 만들고,

그 목표에 따라 행동하고, 강점에 집중하는 법!등에 대해 단계별로 소개가 되어 있다.

 

이렇게 구체적인 1인기업의 실무지침과 장, 단점에 대해 알려주고, 수많은 사례들을 들려주며

1인기업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이 책의 강점이다.

 

첫 페이지부터 무릎을 탁!치며 한장 한장을 감탄하며 읽었지만 뒷부분으로 갈수록 뒷심이 조금 부족했던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 정도는 애교로 봐줄 수 있을만큼 이 책을 통해 배우고 깨닫고 느낀것이 너무나 많다. 아직까지 조직의 구성원으로 열심히 일만 하던 신랑은 퍼스널 브랜드의 구축을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고 나 또한 오랫동안 손을 놨던 영어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저자의 숙련된 경험과 뼈있는 조언들, 다양하고 많은 구체적인 사례들, 단계별로 자세히 1인기업이 되기위해 갖춰야할 조건들을 알려준 이 책을 '1인기업'으로 성공하고픈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