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쌤의 문해력 꽉 잡는 한자어수업 4 : 자연 초등 문해력 시리즈
전병규 지음 / 그린애플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문해력 시리즈

콩나물쌤의 문해력 꽉 잡는

한자어수업


콩나물쌤?~~ 이름이 특이하죠?


콩나물이 어떻게 자라는지 아세요?

바닥에 구멍 뚫린 항아리나 그릇에 콩나물을 담고 물을 통과시키면 물은 그냥 쭉쭉 빠져요

콩이 물을 흡수하는 거 같지 않지만 매일 매일 쑥쑥 자라요~

빠른 속도로 자라요~

그 콩나물의 원리를 적용하는 쌤이다.... 그 뜻 같아요 ㅎㅎ




#오뚝이샘 #윤지영 저자님도 추천한 책~~

한자공부하면 이미지로 익히고 획순 순으로 따라쓰기로 되어 있는 것을 많이 봤어요~~~

이미지 연상법도 있었고요~~


 

 


한자어수업은 한자 자체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한자어로 된 우리가 쓰는 단어를

뜻을 유추해 보고 -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고 - 연관된 단어를 찾아보고 하면서

여러운 한자를 몰라도 문장에서 어떤 뜻이겠거니.... 이해할 수 있도록 꾸며졌어요



우리 아이같이 쓰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딱이죠~

물론 한자의 음, 뜻을 알고 쓰면 더 좋겠죠~~~ 그런데 획순이 너무 어려운게 많기도 하고

코로나의 영향도 있어서 응용력이 많이 떻어진 것도 영향이 된거 같아요



하루에 한글자씩 6주차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제가 볼 땐 꾸준히 하는데 1~6주차 순서대로 해도 되고 

하고싶은거 먼저 해도 될거 같아요

습관을 들이려면 매일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울 아이는 쉬운거, 알고 있는거 먼저 하였답니다 ㅎㅎ



산 산! 뫼 산! 쉬운 한자~~ 

전에 한자쓰기 공부할 때 앞부분에 나왔던 한자네요~

사진은 뜻과 이미지를 보고 유추해 보는 부분이예요


참 한자어 수업은 1 세상편/ 2 사회편/ 3 사람편/ 4 자연편 으로 나뉘어져 있고

추론력 꽉 잡아 - 어휘력 꽉 잡아 - 글쓰기 꽉 잡아 - 창의력 꽉 잡아 - 탐구력 꽉 잡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동영상



추론 꽉 잡아에서 산적이라는 단어의 뜻을 유추해 보다가

#흔한남매 에서 보았던 장면을 생각해 내네요 ㅎㅎ

흔한남매 엄마가 냉장고에서 산적(먹는 것)을 찾아오라해서 냉장고를 열었더니 산적(도둑)이 있었다는 ㅎㅎ


이런 동음어지만 뜻이 다른 단어들이 있잖아요? 마침 진도를 조금 더 나가면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울 아이는 글쓰기 꽉 잡아와 창의력 꽉 잡아에서 두각을 나타낸다고 보는데요 ㅎㅎ

늘 웃음을 주는 포인트예요

좀... 정형화되어 있지 않아요!ㅎㅎ



처음에 추론할 때 잘못했어도 뒷면을 보면 뜻이 설명되어 있기에 알고 가고

이렇게 하다보면 잘 이해하는 거 같아요~



탐구력 꽉 잡아에서 꽂힌 산적에 대해 또 이야기하는 아이 ㅎㅎ

이 부분을 하다보니 산책이라는 단어가 궁근한거예요~~

엄마는 뫼 산이 들어간 한다라고 했는데~~~

찾아보니 아니였다는요 ^^; ㅎㅎ


산책! 어려운 단어 였네요?~~~ 깜짝 놀랐어요


그러면서 포도라는 한자를 아이가 얘기해 주는데

포도 포 , 포도 도라고 하더라구요~~ 

엥? 그게 무슨 말이야? 포도는 한글이야 한자야?

아래를 보세요 ㅎㅎ



葡萄

포도

葡 포도 포 萄 포도 도


뭔가 이해 할 수 없는~~  


동영상

추론 후 뜻을 제대로 알아보는 부분입니다~




한 주차를 마치면 복습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콩나물쌤의 강의를 유튜브를 통해 들을 수 있어요~



그리고 2번째 택한 한자는~~~



꽃 화인데요~

금상청화를 애매하게 잘못 추론했지만 뒷면의 뜻을 보고 제대로 익혔습니다~


글쓰기 꽉 잡아에서 보니 금상청화 잘 이해하고 있죠?


​하루에 한글자씩이니까 부담도 안되고 습관 만들기에 좋은 거 같아요~

하기 싫다면 못하겠지만 같이 재미있게 학습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활용한 후기입니다>




#한자어수업 #전병규 #그린애플 #콩나물쌤 #초등문해력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자연 #비전비엔피 #한자어 #한자 #문해력 #한자학습 #추론력 #어휘력 #창의력 #탐구력 #초등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