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 -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들의 비밀
김한진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3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2/pimg_7284261913806178.jpg)
보드게임에도 관심이 갔지만 아이의 뇌를 깨운다니 더 관심이 갔습니다
보드게임은 해보면 알겠지만 실버 보드게임이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로
해본다면 남녀노소 좋아하고 필요한ㅎ 종목이예요 ㅎ
가만 생각해 보면 저희 부모님이 하시는 고스톱, 맞고?도 보드게임 아니겠어요?
<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은 15년차 현직 초등교사가 집필한 책인만큼 현장의 노하우가 담긴 책입니다~
보드게임은 좋아하나 보드게임 지도사처럼 진행하는 것을 본적이 없는 제가 찾던 책이예요~
보통 초등학생되면 아이하고만 수업을 하지 부모가 참관을 못하더라구요ㅜ
자격증을 딸까....생각도 여러 번 하였지만 자신이 없었어요
먼저는 게임의 효과에 대해 설명을 해주었고 공부는 싫지만 게임 싫어하는 아이는 없다라는 말이 공감이 되었어요~
활동적이지 않은 아이라 할지라도 활동 반경에 차이는 있지만 재미있는 것을 싫어하진 않죠 ㅎ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2/pimg_7284261913806180.jpg)
아이들이 어떻게 반응을 하고 보드게임으로 무엇을 심어줘야 할지 알려주는 책이고요
가나다 시작부터 모두 알려주네여^^
보드게임 종류가 엄청 많고 계속 신제품이 나오다 보니 많이 알진 못해요
비슷한 것도 많고요
그 중 제가 평소에도 관심이 있었으나 해보지 못한 것이 있었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2/pimg_7284261913806181.png)
더블셔터와 스모쿠가 세트로 공동구매로 종종 나와요
책에서는 스모쿠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데요~
수연산관련 보드게임이지만 아이들한테는 수학과 관련이 있다라고 얘기하지 않고 그냥 게임이라고 얘기합니다 ㅎㅎ
학습적인 단어가 들어가면 일단 선입견으로 하기 싫다고 하거든요 ㅎㅎ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2/pimg_7284261913806182.jpg)
그러나 우리가 의도하는 것은 위와 같이 기본 조건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죠~
게임에서는 규칙인거죠^^
게임을 하기 위해 이거, 이거를 해야한다고 하지만 학습이라 생각지 않도록 진행하는 게 중요할 거 같아요~
그냥 재미를 위한 게임을 해도 좋지만 그 보드게임의 온전한 재미는 느낄 수 없다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2/pimg_7284261913806183.png)
그리고 딕싯~~~
유명한 보드게임이라 권장을 많이 하던데 이것은 제가 내키지 않았어요
왜냐면 감정을 이야기 해야 하거든요^^
제가 감정표현에 서툴러 무척 어렵게 느껴졌어요. 그런데 아이가 사춘기전에 감정표현하는 것을 부모 닮지 않길 바래서 관심은 있었어요
감정코칭이라는 자격증도 있잖아요 상담할 때라던지 친분이 필요한 관계에서 그냥 얘기하라면 얘기하기가 어려운데~~ 보드게임을 매개체로 활용하여 얘기하기가 편하드라구요
어떤 감정에 대해 얘기하고 싶어도 막상 단어가 적절하게 생각나지 않을 때도 있어요
김한진저자가 학교에서 학부모 상담할 때 보드게임을 활용하고자 하였으나 학부모들이 안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는 것만 봐도 감정을 느끼고 표현한다는 것이 여러 가지로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 보드게임은 충분히 내가 익혀서 활용해야 할 것 같아요
책에는 상황에 맞는 보드게임을 추천하고 QR코드로 그림과 함께 룰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2/pimg_7284261913806185.jpg)
게임의 장점을 시작으로 보드게임을 설명하고
교실 게이미피케이션으로 학급에서 어떻게 응용하였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심 강한 교사와 함께 하는 학생들은 참 좋겠어요~~
게이미피케이션은 오래 전부터 연구된 분야인데요. 모든 것을 게임화할 수 있다는 것이예요~
사람들의 흥미를 갖게하고 재미를 붙어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어서 광고계, 상업계 등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저자 곧 교사님은 교실에서 활용예시를 보여주였습니다~~~~
학습이지만 학습이라 말하지 않는 것~~~ ㅎㅎ
게임을 규칙대로 해야지 재미있지 나 주장대로만 할 수 없다는 것, 학습을 도와주는 멘토-멘티까지 얻을게 많은 보드게임이라 활용하기 위해 교사님이 많은 노력을 하셨네요~~
감동이죠 감동이예요
그렇게 계획을 하고 시도를 하고 기록하는게 사실 쉬운게 아니예요~~~
긍정적으로 봐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큰 문제가 생긴다면 그 때 얘기해도 늦지 않을 거 같아요^^
열심히 하시는 교사님들을 응원해야 더 우리아이들에게도 좋고 발전이 있는거 아니겠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402/pimg_7284261913806187.jpg)
그리고 게임을 한다를 정의하시면서 아이들에게 교육을 해야한다고 하셨는데
단순히 게임이라고 놀거 끝나는게 아니라 사랑하는 마음으로 준비부터 활동 후 마무리까지 바르게 해야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람간에 존중해주고 물건도 같이 쓴다고 소홀히 할게 아니라 소중히 여기자고요!
여러 가지로 도움되는 점이 많아던 책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실제 읽어본 후기입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의뇌를깨우는보드게임 #김한진 #책장속북스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보드게임 #게임학습 #게이미피케이션 #초등교육 #초등학습 #초등놀이 #학습법 #학교생활 #놀이교육 #게임교육 #자녀교육 #지능지수 #감성지수 #IQ #EQ #언어능력 #수학능력 #학습능력 #공감능력 #감정조절 #초등공부 #즐거운학습 #배움교실 #교실놀이 #초등교사 #뇌성장 #뇌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