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카피와 콘셉트의 힘 - 대박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세훈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피라이터 너무 멋진 직업이라고 생각해서

마음을 울리는 문장들을 어떻게 만드는 지 궁금하고 저도 그렇게 하고 싶은 생각에 읽어보았습니다~^^

신박한 아이디어하면 젊은 사람을 따라갈 수가 없음을 느낍니다 ㅎ

신체적으로 머리회전이 빠르잖아요

그렇게 연륜이 쌓이면 조화롭게 만드는 능력이 생기는 거 같아요~

인정할 건 인정하고

제가 지금 배운다고 해서 큰 성장은 없겠지만 조금은 성장하겠지요?ㅎㅎ



요즘 사람들은 저는 불가능에 가까운 멀티태스킹이 더 활발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 줄 카피, 콘셉트가 화두가 되었다고 해요~

긴 문장이나 책은 젊은 세대에 적합하지 않다고 해요~

콘셉트라는 단어는 많이 들었는데 정확한 의미를 알게 되었어요

동일한 콘셉트 하에 한 줄 카피가 나와야 하는 것이네요~

저도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어 자주 보다 보니

문장은 짧으면서도 핵심을 재밌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고

잘 보면 그 계정의 콘셉트가 있다라는 것입니다~

저는 짧게 핵심 전달이 잘 안되요 ㅎㅎㅎ

어느 정도 재능도 필요하고 노력을 하면 가능하겠더라구요 ㅎ


이어령 선생님께서 창조의 원동력을 관심, 관찰, 관계 3가지라 하셨다는데

저자 이석훈님은 관점을 추가하여 체계화 시켰다고 합니다

<한 줄 카피와 콘셉트의 힘>에서는 체계화한 내용을 적용하여 콘셉트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여러 가지 예를 들어주었는데요

저도 너무나 잘 아는 한 가지 알려드릴께요~~





바로 초코파이 정입니다.

처음 출시하고 히트가 되니 여기 저기서 같은 상품이 나왔다고 해요~ 원조는 정인데... 그래서 제품 특성으로 '정'이라는 콘셉트를 잡아 문구, 광고, 포장 등을 바꾸어서 지금까지 장수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관심을 두지 않았을 때는 그냥 광고로만 생각했는데 치열한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네요^^

이런 콘셉트를 정할 때 콘셉션 매트릭스라는 기획표를 만들어 작성하면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책에 예시가 있습니다~~

콘셉트를 잘 이해할 수 있는 분야가 유튜브인데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있고

하고 싶어하는 분야입니다~

유튜브를 잘 보면 일상브이로그, 화장품, 게임, 요리, 여행 등등 그 채널의 주된 내용이 콘셉트입니다~

요리가 콘셉트이면 요리에 관한 영상이 주를 이루고 있지요~

잘 알고 계실텐데요 거기에 한 줄 카피 즉 보게 싶게 만드는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을 넣어야 합니다

아이디어가 뛰어난 사람은 카피를 쉽게 만들 수도 있겠고

그렇지만 창조의 바퀴 4가지를 가지고 연습하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한 줄 카피를 만들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시가 있습니다~

시는 비유법을 사용하여 함축적인 단어에 많은 내용이 들어갈 수 있잖아요?

시와 카피 그런면에서 비슷하고 서로 모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침대는 과학이다' ㅎㅎ

이 카피로 초등학생들이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고 했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죠~

이런 카피도 나오기 까지 수 많은 시행착오와 연습과 팁이 있습니다

많은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들이 콘텐츠 계획에서 포기를 한다고 해요~

그도 그럴 것이 경쟁이 엄청나서 영상촬영 할 줄 안다고 해서 쉽게 할게 아니더라구요~~

경험삼아 해보는 것은 좋겠지만 오래 가지 못할 거예요

그래서 <한 줄 카피와 큰셉트의 힘>에서는 이론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나봅니다~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위와 같이 구체적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예시 틀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콘셉트는 무형적인 것에만 해당되지 않네요~ 요즘 서점이 대표적인데요 복합문화공간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책을 구매하고 보는 것만이 아닌 책 내용을 보고 다른 주방물품이나 문구 등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책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는 책 놀이, 공연과 협연 등등 있겠네요~~

파고 들어가면 분야는 다르지만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콘셉트의 힘!

지금은 차별화된 콘셉트가 대세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어본 후기입니다>


#한줄카피와콘셉트의힘 #콘셉트 #이세훈 #대경북스 #대박아이디어 #차별 #성공 #이슈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발상의전환 #창조의바퀴 #관점 #유튜브 #복합공간서점 #광고 #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