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주는 말 하는 친구에게 똑똑하게 말하는 법 - 화내지 않고, 참지 않고, 울지 않는 마법의 표현 59
김윤나 지음, 유영근 그림 / 북라이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초등학교 1학년때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학교에 못가게 되었고

조금씩 학교에 가게 되었을 때 걱정하였던건 친구관계였어요~

학교에 가서 노는게 제한이 있어서 점심시간에 그나마 친구들과 조용히 놀 수 있었어요

친구들과의 다툼은 줄어들었지만,

아니나 다를까 요즘 아이들 정신연령이 하향되었다는 기사를 봤어요

큰 사건없이 올해 4학년이 되었지만 중간에 친구와의 다툼은 있었습니다~

그 때 이 책을 읽었더라면 더 현명하게 말해주었을텐데 ㅎㅎ 생각이 나네요

아이도 관계에 서툴렀지만 저도 조언하는게 서툴렀어요 ㅎㅎ

"꼭 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 반에 너무 까불고 친구들을 괴롭히는 아이가 꼭 있어요!

우리 아이도 반에 괴롭히는 친구가 있었는데 얘기하지 못하고 화장실에 가서 울었다고 나중에 얘기해 주었어요ㅜ

아이가 혼자 그렇게 지나간 것이 마음이 아프더라구요

그 때 알았다면 어떻게 얘기해 줘야 할 까 고민했던 시간이 있었네요

상처 주는 말 하는 친구에게 똑똑하게 말하는 법 책을 읽고

더 똑똑하게 말하는 법을 알았으니 활용해 보기로 해요^^

아이와 읽고 상황극을 해보기로 했어요

왜냐하면 행동치료라는 것이 있듯이 그 상황이 되서 어떻게 말해야 할 지 연습을 해야 당황해도 할말은 할 수 있기 때문이예요. 알고 있어도 당황하면 잊어버리니까요~



생각보다 잘 하던데요~ ㅋ

이런 상황이 있어서 말해보고 싶었던것 같죠?


또 걱정되는 건 왕따~~~

제 주위에서도 카톡에 초대해 놓고 성적인 얘기를 한다는 얘길 들었어요

특히 남자애들ㅜ

다행히 아이반에는 그런 아이가 없었어요~

집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핸드폰을 하니 자기네끼리 번호 물어보고 해서 카톡사용도 하고

특히!! 게임할 때 초대하고 채팅을 하더라구요

어디에선지 아이가 고학년 오빠와 채팅을 하고 있어서 놀란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막을 수가 없잖아요~~ 무조건 안된다고 하면 더 하고 싶어하고요 ㅎㅎ

채팅을 안할 수가 없는 거 같아요

상황별로 말풍선으로 마음을 표현해 두었는데

마음에서 갈등이 있음을 알려주고

이럴 땐~~~ 이렇게!

그림과 함께 알려주고 대처가 수월할 거 같아요~~

요즘 문화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빌려달라고 하면 빌려주지 않아요?

그런데 이 상황은 아끼는 물건을 빌려주기 싫은 상황이예요. 소심한 아이들은 속앓이 할 수 있으니 연습해두면 대처가 빠를 것 같아요~

상황별로 말풍선으로 2가지 마음을 표현해 두어서 마음에서 갈등이 있음을 알려주고

그림과 함께 알려주니 이해하기가 쉬워요~



부모가 아이와 대화할 때 똑똑하게 대화하는 법도 가이드 해주고 있습니다~

3장면은 제가 겪고 대처해본 내용인데 다르더라구요~~~~

기본으로 생각하고 여기에 부모의 스타일을 추가하면 자연스럽게 똑똑한 부모가 될 것 같아요 ^^ㅎㅎㅎㅎ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실제 읽어본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상처주는말하는친구 #똑똑하게말하는법 #김윤나 #북라이프 #친구에게 #초등친구 #친구관계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부모가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