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인 관계를 풀어주는 에니어그램 관계 수업 - 오늘도 인간관계 때문에 애쓰고 있는 당신에게
고재석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과의 관계.......는 정말 직접 겪어봐야 하는 거 같아요~


경험으로 판단하기엔 또 시간이 걸리니 이런 심리검사를 서로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듯하고


에니어그램, MBTI 많이 들어봐서 궁금했어요



지금이야 많이 심리검사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대중화되어서인지 상담센터도 엄청 많아졌어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가 많은 것 같죠?



저자는 관계에서 중요한 게 무엇일까 질문을 합니다




배려나 신뢰보다 마음 헤아리기를 잘 하는 사람이 관계가 좋다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장애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느낀건데 그들이 바라는 것은 무조건적인 도움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봐달라는 것이예요 힘들지만 어떤 것은 그들도 스스로 할 수 있고 그래야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 에니어그램 관계 수업에서도 내가 배려를 했다해도 상대한텐 배려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부부문제에서도 많이 부딪히는 부분같아요~


나는 배려한다고 이렇게 얘기하고 행동했는데 상대는 그게 싫었던 거죠


처음엔 그러려니 넘어가다 쌓이면서 서로 소통이 부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에니어그램 관계 수업에서는 에니어그램과 MBTI를 비교해 놨는데 MBTI는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지만 에니어그램은 기질과 성격검사라 변하지 않고 자기 탐색을 하기에 더 전문적이라 합니다



많은 문항을 검사하고 나름의 점수계산을 하면 9가지 유형이 나옵니다


제일 높은 점수가 주된 유형이고 2가지 유형을 더 봅니다



1~9번 유형을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 해주고 있어서 자기 유형이 어디인지 잘 알아볼 수 있을 거예요



저는 9번이 주된 유형입니다. 평화주의자~~~~


싸움을 싫어하고 어떻게 보면 뜨듯미지근한 성격, 끝맺음이 부족한 성격이예요




에니어그램에서 보는 기질은 변하진 않지만 훈련을 하면 다른 유형의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완벽한 유형은 없고 서로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 유형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서 필요할 때마다 보기 좋습니다~




간단히 검사할 수 있도록 문항과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질과 성격은 변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검사결과 나온 유형에 구속받지 말라고 합니다


계속 나 자신을 찾아가야 한다고 하네요~~




가끔 이해할 수 없는 유형의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 사람들도 상대방을 보고 그렇게 생각하겠죠?ㅎㅎ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부족한 것은 훈련으로 고치는 노력이 있어야 좋은 관계를 가질 수 있고 또 좋은 관계를 원해서 착한 척 스트레스 받지 말라고 합니다~~ 내가 중요하니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무상으로 제공받아 실제 읽어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