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디컬 그래티튜드 - 감사의 기술은 어떻게 삶의 질을 바꾸는가?
정정숙 지음 / 행복플러스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래디컬 그래티튜드  

Radical Gratitude 뜻을 몰라서 찾아봤더니 근본적인 감사라고 하네요~ 동일한 제목으로 다른 책도 있었어요

thanks 라고 하지 않은 것에 의문이 있었는데 책의 끝부분을 보면 이해가 될 듯 합니다^^



감사일기가 유행을 했던 적이 있어서 알고는 있었어요~

잠깐 하다가 말았지요ㅎㅎ 맞아요 저도 처음에는 생각해 내는게 힘들었어요 

몇 년이 흘렀지요~ 지금은 인성교육 차원에서라도 가르쳐야 하는 기술이 되었어요



래디컬 그래튜트는 감사를 실천하는 삶과 그렇지 못한 삶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라는 것을 데이커를 통해 확실하고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책입니다



저도 배워야 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중 하나가

저희 집안이 표현을 잘 안해요

가족이니까 이해하겠지~~ 미안하다라는 말도 모르고 살았던 거 같아요

사회생활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많은 식구에 농사일로 가정교육이 안되었기도 하고 제가 워낙 낯가림이 심해서 인사하는 것도 어려워 했어요 ㅎㅎ

자존감이 무척 낮았어요 

아이낳고 강좌들으러 다니면서 저 자신도 내면아이가 치유되었던 거 같습니다

지금은 너무나 쉬운 단어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얼마나 어려웠는지 표현하는 것이 부끄럽다고 생각했어요

마음은 있지만 입밖으로 내기까지가 얼마나 힘들었던지 속으로 몇번씩 연습하곤 했어요 ㅎㅎ

아시겠지만ㅎㅎ 지금은 마음은 아니더래도 ㅎㅎ 가끔은 인사치레로 감사합니다가 절로 나와요 ㅎㅎ

습관이 된 것이지요

그런데도 저자처럼 편지를 쓰고 진심을 표현한다는 것은 어색한 상황이 싫어서 아직 꺼려집니다

저는 대부분 사람들이 그럴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연습이 필요한 기술이라는 저자의 말에 많은 공감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표현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장정숙 저자는 감사를 학문으로 연구한 분이십니다~ 감사가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통계와 실험을 통해 확신시켜주고자 위와 같은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감사가 좋은 것은 알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까지 확실한 동기가 있어야 합니다~

그룹으로 모여서 하는 것이 훨씬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저도 책을 읽으면서 긍정적인 기운을 받았지만 할까? 나혼자 할 수 있을까? 아이랑 시간 정해서 같이 할까? 어떻게 설득하지? 등등 실행에 앞서 미리 고민이 많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종종 그래프를 통해 체크하기가 있고,

부록으로 감사 측정 설문지, 행복도 측정 설문지가 있어요

체크해 볼 때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됩니다~

누가 보는게 아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보려고 해야겠죠 ㅎㅎ




제가 요즘 래디컬 그래티튜드 아니더라고 생각하게 된게 

아이들이 감사해하고 배려를 모른다는 것이예요 

다 그런건 아니고요 

제 아이가 그러고요

자기가 아프면 징징만 하지 제가 아프다고 하면 어디가 아프니까 예민하다 설명을 해도 귓등으로도 안들어서 결국 소리 지르게 만들어요 ㅜ

올챙이 적 생각못한다고 저도 그랬으면서 지금은 이해를 못하죠 ㅎㅎ


사춘기, 중2병하면 그냥 왠만하면 냅둬야 한다고 말을 많이 하잖아요? 그런데 아닌 거 같아요

싸가지 코칭도 있는 거 보면요 ㅎㅎ 그래서 제가 생각이 바뀌였고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네요


​호르몬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으니 이해할 건 이해하고

뇌가 증폭하는 시기라 자기도 왜 그러는지 모르잖아요

사춘기 전에 습관이 되어 있으면 크게 문제 없이 지나갈 거 같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제가 나이 많은 엄마라 아이가 성년이 되면 스스로 알아서 삶을 살아가길 바래서 많이 개방적으로 키우고 있어요

저는 아이를 믿어서 그런데 주위에서 그러네요

아이가 하고 싶은대로 하게 하면서 한계를 협상을 통해서 정합니다

그것을 안지킬시에는 무섭도록 화를 내지요 화내면 안된다는데ㅎㅎ 

아직 제가 화를 안내는 것은 부족하지만 아이는 융통성이 없을 정도로 지킬건 지켜요! 

또 자기의 생각이 확실해서 설득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요!

학교에서도 칭찬할 거 밖에 없다고 하네요 공부도 잘하고 ㅎㅎ

과하게 칭찬하셔서 영재검사를 받아보라고 했는데 공부를 좋아하진 않아요 ㅎㅎ

가끔 공감을 못하는 부분이 있는 거 같아서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 래디컬 그래티튜드 라고 했는지 끝부분에 나오는데

감사라는 단어가 종교에서 출발한 것인지... 종교 색채가 있어서 거부감이 있는 사람도 있대요

그러나 인정할 건 인정해야지요 

어떤 신이 있던 간에 우리 은하계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속속 밝혀지고 있고

과학적으로 지구만이 사람과 생명체가 살 수 있다는 것이 과연 우연인가....

땅속은 불덩이라매요?

과학적들이 그런대요 사람은 있는 거 중에 결합해서 새로운 것을 발명할 뿐이지 뭐 하나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지 못한다고요 

결론은 못내지만 있긴 있어요 그쵸?

그 자체에 감사해야할 거 같아요 

이 책에선 하나님을 얘기합니다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감사 근육을 키우는 방법, 감사를 방해하는 요소, 감사가 우리 건강까지도 좋게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 등 감사생활을 실천하면서 얻은 경험과 데이터를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사실 살면서 나 혼자는 살수 없습니다~ 

생명을 유지하는 것도 감사한 일이고 

자급자족하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내가 못하는 것을 구매 할 수 있는 것도 감사한 거라 생각해요

마음은 한 가득이라해도 표현을 하지 않으면 전달이 잘 안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좋은 책 서평을 마무리 합니다~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실제 읽어본 후기입니다>





#래디컬그래티튜드 #RadicalGratitude #감사 #감사의기술 #장정숙 #행복플러스 #기적 #감사의힘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감사합니다 #건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