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새 정호승 동시집 1
정호승 지음, 모예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 만에 시집을 봅니다

유명한 시인이시더라구요~ 그 동안 너무 멀리 했더니 몰랐어요~

그렇지만 참새 동시집을 읽고 기억하게 되었답니다^^

사람은 참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하니

참새한테 참새가 되어야 한다고 하는 모습이 귀여우면서도

그래서 참새인가?라는 생각도 드네요 ㅎㅎ

시는 이런 면이 매력인 거 같아요~ 시인의 뜻을 제대로 알아차린 지는 모르겠지만요 ㅋ

시집의 제목을 참새로 했지만 주 내용은 사람의 인성을 생각하게 하는 부분이 많아서

참새로 비유했지만 참다운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담긴게 아닐까....생각해 봅니다^^

<시인의 말>에 보면 나무에 핀 꽃과 말을 나누는 어린이가 되라고, 붕어빵과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어린이가 되라고 이 시집을 냈다고 합니다~

제 아이가 그렇습니다 ㅎㅎ

밖에서는 안그러지만 집에서는 그래요~ 아직 종이인형과 얘기를 하는데 따로 시간을 내서 자기만의 놀이시간을 가져요ㅎㅎ 좋아할 거라 생각했는데 참새와 무가 기억에 남는다고 하였는데... 시간이 지나면 또 바뀔거예요~

책의 매력이죠!




​<1부 볼펜 똥만한 지구에 사는 나는>1부> 볼펜 똥만 한 지구에 사는 나는




각 장마다 1개씩 뽑아봤어요~

언뜻 보면

붕어는 어항에 키우자고 했다라는 말에 천진난만하여 귀여울 수 있는데

배가 고프다, 동생한테, 라는 단어를 봤을 때

어려운 상황이 떠오르더라구요

그래서 안쓰럽다는 생각도 들었고 동생의 귀여운 말에 형님은 배고픔도 잊고 힘을 내서 할머니집으로 갔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제 어린시절도 떠오르고요 ^^

<2부 꽃을 보려고>






이 장의 소제목인 <꽃을 보려고>라는 시도 있어요~

제가 찍은 것은 <첫눈 오는날>입니다~

아버지의 말씀속에서 속마음은 따뜻하구 아름답구나~~ 생각이 들어 너무 멋지다고 생각했어요!

자식도 쓰러진 강아지를 품에 안으려고 무릎을 꿇었다는 말에 또 너무 멋지고 잘~ 배웠다! 생각이 들었어요~

저도 아이를 강함속에 예쁜 마음을 간직한 아이로 키우고 싶은데....

약한자에게도 겸손한 모습을~ 우리 아이는 이 시집을 읽고 느꼈을라나요?^^

<3부 나무의 마음>



생각없이 잠자리, 개미, 파리를 죽이곤 했지요~

파리는 일부러 죽였지만

잠자리는 어렸을 때 학교가는 길에 잠자리가 이슬에 날개가 무거워 날지 못하고 앉아있거든요~ 많이 쉽게 잡았였죠 ㅎ 제 기억엔 죽인 기억은 없는데... 가볍게 생각해서 기억못 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ㅜ

개미는 모여 다니는게 징그러워 피해다니는 편인데 길가다가 죽이는 건 어쩔 수 없는거 같은데....^^;

따님, 아버지, 어머니라는 단어를 쓰신 거 보니 사람들이 나눈 낮은등급의 사람들을 비유한 거 같기도 해요

내 맘속에 맘에 들지 않는 사람들한테 내리친 파리채같은 말로 그 사람은 상처를 입고 그 마음은 죽었을 거예요ㅜ

저도 용서를 빕니다ㅜ

제가 기억하는 내용도 있고 사실 기억못하는게 많을 거 같아요

서평쓰면서 또 생각에 잠기네요.....

3부 나무의 마음에서는 이런 내용으로 묶여 있습니다

나무를 사람으로 비유하잖아요

<4부 무지개떡>



<노근이엄마>와 <우정>입니다~

<노근이 엄마>는 아! 맞다! 변기는 더러운게 아니였지? ㅎㅎ

여태 이 생각을 못하고 살았네요~

그러면서 변기처럼 그런 착한 사람이 되거라 라는 내용에 참 비유가 좋다... 라고 느꼈습니다 ㅋ

<우정>을 보면 그림에 눈이 갔는데요~ 아이 4명이 나와요~ 각 장 즉 1~4부에서 나오는 아이들입니다

쪽 세운거 보면 나이차가 있는 것도 같기도 하고 키 순서대로 나열한 친구 같기도 해요 ㅎ

우정이란 특성을 사과에 비유한 것에 아! 감탄하였네요~



 시라는 것이 저는 어렵다고 생각했어요~

비유의 특성을 이해 못했기 때문이고 이 생각 저 생각이 들어서 읽는데 시간도 많이 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예요!

그런데 이제는 편해지네요 ㅎㅎ

좋은 시집 추천~


https://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F882B5E05B1ED1B779D03F39A689EA3075DB&outKey=V126237b807d215f5f1f94304ca058cc3ad52d500f4cb361b89274304ca058cc3ad52&width=544&height=306

제 아이가 무를 읽고 느낀 것에 저는 감탄했습니다ㅋㅋㅋ

아이랑 같이 읽는 것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