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1 : 사교성이 좋은 아이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1
샤오허 심리연구소 지음, 이에스더 옮김 / 오렌지연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은 상당히 길어요~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 사교성!

사교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상세한 설명과 속마음의 갈등을 예를 든 것이 아이들이 읽어도 되겠다 싶으면서도 어느 구절에서는 아이들이 이해할까? 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대체로~~~ 정말 친절하다 싶을 정도로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초등 저학년이 보면 더 좋을 듯 하지만 중학년 정도면 스스로 읽고 실행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느 부분은 아이한테 읽어 주었는데 아무래도 재미있는 내용이 아니니 크게 관심은 없었는데요~~

친구를 대역으로 끌여들여(상황극) ㅎㅎ 얘기하면 집중 잘 할 거 같아요ㅎㅎ


그리고 샤오허 심리연구소가 중국사람들이라서 우리 나라 정서와 맞을까 내심 의문이였는데!

읽어보니 같네요~ 서양은 육아책 보면 사고방식이 달라서 실천하기가 어려웠거든요....






사교성에 관한 이 책은 목차를 보고 필요한 부분만 먼저 읽어도 되요!

만약에 아이가 안좋은 일이 있다 얘기하면 읽고 엄마 스타일에 맞게 처방을 해주면 좋겠어요!



저는 제3장, 제4장, 제5장이 아이가 어려울 거 같아서 먼저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공감한 부분 같이 나눠요~~^^




제1장 5번 새로운 무리에 들어가고 싶어요


위 사진들은 제1장에 친구 먼저 사기기 중 5번째 내용이예요~

무리라고 번역한 부분이 모임이나 아이들 놀 때 보면 무리로 보면 될 것 같아요~

쑥쓰럼많고 부끄럼 많은 친구들 특히, 울 아이학교는 여학생들이 그렇다고 해요.

이런 고민을 실제로 할 거 예요~ 아이한테 넌지시 물어봐서 걱정이 된다면 이 부분 설명해 주면 지혜로운 엄마가 되겠어요~~

거절을 당해도 별일 아니라는 생각을 갖는게 공감이 되었어요!

왜 그래야 하는지도 심리학 박사님이 자세히 얘기해 준답니다^^







제3장 28번 짖굿은 장난을 당했을 때


아~~~ 이 부분은 얼마전 아이가 고민한 부분이였어요!

한 아이가 먹을 것을 사서 놀리거나 협상을 하려고 한다하드라구요. 가끔 등짝 때리기도 하구요.

분명히 나도 소중하니까 하지말라고 했다는데... 계속 그래서 아이가 가기 싫다고 하드라구요.

그래서 얘기해도 안되면 놀지말고 쌤한테 말하라고 했어요.

적절한 대처여서 다행이였어요!



이 책이 200페이지 조금 안되는데 두께는 두껍더라구요~ 사진찍을려니 제대로 펴지지 않았어요.

종이가 다른 것 부다 두꺼운 듯해요ㅎㅎ 별걸 따지는 저 ㅎㅎ

심리학박사님이 한 얘기 중 박스안의 내용이 중요하게 다가왔습니다.

"우리는 악이 어느 정도를 넘어서면 절대 되도릴 수 없다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장난이 심해지기 전에 잘못된 행동을 얘기해서 알려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괴롭힘으로 이어진다는 것!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어려운 문제지요... 학교 갈 때 이런 부분이 걱정 되드라구요. 제 아이는 아직 9살이지만 점점 커갈 수록 다가올 문제가 될까 두렵네요. 쌤도 어쩌지 못할 상태의 아이들이 있을까봐요.


사실 이 것은 가정에서 부터 잘못된 것인데 가정에서 케어가 안되니 그러겠지요..... 문제가 생길 때 보면 단순하진 않고 나만 잘한 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드라구요. 많은 분들이 이런 부분을 관심을 가지고 미리미리 개선할 의지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제3장 32번 사이가 좋지 않은 친구와 잘 지내는 법


위 내용은 학생들 뿐만 아니라 제 문제이기도 하네요 ㅎ

사이가 좋지 않은 친구와 함께할 때 생길 수 있는 마음에서 아이가 옷을 잡아뜯는 모습이 제 아이같기도 하구요.



저는 그러면 안되는데 사람을 가리는 편입니다 ㅎ 과한 사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트러블이 생겼을 때 서로 대화를 통해 탈탈 털어놓지 않으면 꽁하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ㅎ 상대방은 신경도 안쓰는데 말이죠.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라는 말이 저 한테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5장 40번 부모님은 여러분이 가장 믿을 수 있는 친구예요


정말 자연스럽더라구요~ 아이가 학교생활, 친구관계를 다 얘기하지 않는 것이~

나중에 얘기하다보면 나와요~ 그럼 저는 속상하죠! 그 때 얘기했으면 또 맘고생은 하지 않았을 텐데....

그 때 추궁을 하지 않은 것이 잘 한 거네요~ 아이도 성장을 해야하니 스스로 해결하고 안되면 얘기하겠지...했거든요.

단, 언제든 얘기하면 된다고.... 해결이 안되면 얘기해야한다고 말하지는 못했어요.



Family의 해석이 너무 좋아요~

Father And Mother I Love You. 뜻 아시죠?




코로나로 한동안 학교에 못가고 했을 때 저는 제일 걱정하는 부분이 친구와 잘 지낼까?...였습니다. 제 아이가 외동이기도 하고 아이들과 한동안 많이 못 어울렸기 때문이였어요.


다행히 작은 학교여서 등교 후에는 매일 학교에 다니고 있고 담임선생님께 말씀드리니 남자아이들은 활동적이지만 여자아이들은 대체로 쑥쓰럼이 많다고 하드라구요~ 아직은 별 문제없이 지내고 있어서 다행입니다^^



뭐 이런거 까지 책으로 봐야해? 했는데 ^^; 가이드라인이 되어서 좋았고 나만이 아닌 보편적인 아이들의 마음도 예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습관 책을 읽고 필요할 때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을위한좋은심리습관 #사교성이좋은아이 #사교성 #초등도서 #샤오허심리연구소 #오렌지연필 #친구관계 #친화력 #초등심리 #책세상 #맘수다 #서평이벤트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