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을 꿈꿔라 6 - 2020 노벨 과학상 수상자와 연구 업적 파헤치기 노벨상을 꿈꿔라 6
이충환.박응서.한세희 지음, 조규봉 감수 / 동아엠앤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장연령이 청소년이여서 내용이 쉬울 줄 알았는데~

제가 너무 관심이 없었나 봐요^^; 용어가 어려웠지만 또 계속 읽으니 나도 읽을 수 있네 자부심이 들더라구요^^



노벨상을 꿈꿔라 6번째 책인데요~ 시리즈 책이더라구요~

과학에 관심 있는 초중등생들은 모르는 아이들이 없을 듯 해요~

노벨상을 받은 분들 모두 훌륭하지만 이 책을 쓴 이충환 박응서 한세희 3분들도 대단하지 않아요?

논문이나 연구활동을 집필하려면 그 만큼 지식이 있어야 하니까요~~~~



노벨상은 인류의 숙제를 풀어가는 과학들의 노력에 주는 상이예요~

이 분들 천재겠죠? 천재라 하면 괴짜천재란 단어가 떠오르는 데요ㅎㅎ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다르게 생각하는 이들이 괴짜로 보여서 이런 단어가 생겨나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 들도 보통 사람들과 얘기하는 것을 꽉 막혔다... 답답하다... 이상하게 취급당한다... 라고 하는 거 보면요~


그러나 지능을 축복이라 생각하고 인류를 어떻게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까라며 연구하는 거 보면 정말 감사해요~결과가 나오기 까지 몇 십년이상이 걸릴 수도 있더라구요



노벨상을 꿈꿔라 책은 4장으로 기술되었는데요

1장에서는 노벨상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

2장부터 이 책에서 다르는 노벨상 분야를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이그노벨상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전 처음 들어봤고 연구분야를 봤을 때 황당하면서도 재미있었어요~ ㅎㅎ

이그노벨상은 '괴짜 노벨상'이라 불리는데 전 세계에서 추천받은 연구 가운데 가장 기발한 연구를 선별해 수여하는 상이예요~~



제목을 보세요 ㅎㅎ

악어가 헬륨 가스를 마시면?

살아 있는 지렁이에 고주파를 가하면?

자기애가 강한 사람의 눈썹은 어떨까?

소득이 키스 횟수에 미치는 영향은?

곤충학자들은 왜 거미를 두러워할까?

배설물을 얼려서 만든 칼은 잘 들지 않는다?

어때요? 궁금하지 않아요?ㅋㅋ 실제로 연구하신 분들은 과학자랍니다 ㅎ




그리고 한 장이 끝날 때마다 아름다운 문제가 있습니다 ㅋㅋ


위 문제는 노벨상 전반에 관한 문제였는데 10문제 중에 5문제 맞쳤습니다. 금방 읽고도~~~ 어느 나라 언어야? 할 정도로 어려웠어요 ㅋㅋ 관심있는 청소년한테는 흥미를 더 할 거 같아요!






2장 노벨 물리학상블랙홀의 존재를 밝히다

로저 펜로즈, 라인하르트 겐텔, 앤드리아 게즈! 3분이 받았습니다.

노벨은 총 3명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상금은 기여도에 따라 분할한다고 합니다~

저는 물리학상이 제일 어려웠는데요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으로 블랙홀의 존재를 밝혔다" 정도로만 알고 있기로 ㅎㅎ 읽기는 다 읽었습니다!



3장 노벨 화학상유전체 편집 방법 개발을 위해

에마뉘엘 샤르팡티에, 제니퍼 A.다우드나! 2분이 받았습니다.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를 개발했다고 하였는데 가위 가위 가위 해서 집에서 쓰는 가위모양 기구를 개발했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읽을 수록 아닌거 같은데.... 이상하다... 그랬거든요! 기구 가위는 아닌거 같은데 이해는 안되니깐요 ㅎㅎ 그런데 읽을 수록 이해가 되면서 무엇인지 알겠드라구요~

가위 역할을 하는 단백질 효소더라구요~



이 유전자 가위로 모기를 없애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지만 그로인해 먹이사슬 균형이 깨지며 결국은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경우를 생각해서 윤리위원회가 있다고 해요~

중국의 한 과학자가 유전자 편집으로 쌍둥이 여아를 출산케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징역과 벌금형 선고를 받았다고 합니다~ 유전자 콩, 옥수수 등 일부 상용화되고 있지요? 우리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관심이 가네요~

좋은 방향으로 사용하면 희귀한 유전자병을 치료할 수 있고 병충해에 강한 동.식물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4장 노벨 생리의학상 C형 간염 바이러스 정체 밝히다

하비 올터, 마이클 호턴, 찰스 라이스! 3분이 받았습니다~

A, B형 간염바이러스를 찾아 백신까지 개발하였는데도 자꾸 간염되는 사례가 있어 과학자들이 연구했는데 B형을 알아내고 무려 35년이 지난 후 C형 간염 바이러스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발견한 분들도 대단하지만~~ 징글징글한 바이러스도 대단하네요!



간염 바이러스는 A~E형까지 있는데 치료비와 사망자가 어마어마 하대요~

C형 같은 경우 치료제는 개발되었지만 백신은 아직 개발되지 않아서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게 문학소설은 아니라서 크~~게 상관은 없는데ㅎㅎ

저도 발견한게 있어요 ㅋㅋ

아래 사진처럼 문장간 연결이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자꾸 읽게 되드라구요 ㅎㅎ

이 발견으로 더욱 재밌게 읽었습니다~





노벨상을 꿈꿔라 책은 과학에 앞서가는 우리 청소년들이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인물뿐이 아니라 업적까지 알 수 있었습니다~






#노벨상을꿈꿔라6 #이충환 #박응서 #한세희 #동아엠앤비 #2020노벨상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감사합니다 #과학꿈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